제명된 류여해, 한국당 행사 참석 소동…"난 여전히 당원"

류여해 "홍 대표 사당화의 증거"

[편집자주]

자유한국당에서 제명 당한 류여해 전 최고위원이 16일 홍준표 대표의 신년인사회장에 참석해 당원들로 부터 거센 항의를 받고 있다. 2018.1.16/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자유한국당에서 제명된 류여해 전 최고위원이 16일 한국당 행사에 참여하려다 이를 제지하는 당원들과 실랑이 끝에 퇴장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류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컨벤션에서 열리는 서울시당 신년인사회 행사장을 찾았다.

한국당은 '막말 논란'을 빚은 류 전 최고위원에게 해당(害黨) 행위를 이유로 제명 처분을 내렸다. 그는 지난 4일 당에 재심을 청구했다. 

류 전 최고위원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재심에서 제명이 확정되기 전까지 저는 여전히 자유한국당 당원이자, 최고위원"이라며 행사에 참석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 "재심청구를 했는데 왜 윤리위를 열지 않는지 물어보려 한다"며 홍 대표를 만나겠다고 했다.

그는 이날 행사 시작 10분 전 행사장에 입장했다. 김선동 서울시당 위원장이 와서 행사장에서 나가줄 것을 설득했으나 나가지 않았다.

행사시작 시각이 가까워 오자 한국당 당원들이 류 전 최고위원에게 퇴장을 요청했으나 이를 거부하면서 소동이 빚어졌다.

일부 당원들은 "나가라"고 소리를 지르기도 했다. 류 전 최고위원을 두둔하는 당원들은 제명 절차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류 전 최고위원이 계속 퇴장을 거부하며 행사가 지연되자 사회자는 "당원이 아닌 분을 정중히 모셔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당원들은 류 전 최고위원을 강제로 데리고 나가려고 했다. 류 전 최고위원이 "내 몸에 손대지 말라"고 소리를 치며 분위기가 격앙됐다.

대치 끝에 류 전 최고위원은 "내가 걸어 나갈 테니까 길을 터라"라고 말한 뒤 10시20분쯤 스스로 퇴장했다.

류 전 최고위원은 "이게 바로 (홍 대표) 사당화의 증거"라며 "(홍 대표) 당신은 보수우파의 큰 집이 될 수 없다는 얘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홍 대표 등 당 지도부는 류 전 최고위원이 퇴장한 뒤인 10시23분쯤 행사장에 입장했다. 이날 소동으로 행사는 25분가량 늦게 시작됐다.

kukoo@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