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예쁜 한국숙녀, 北협상 맡아야지"…인종차별 논란

'거지 소굴' 발언으로 잇단 제보

[편집자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뉴스1


최근 아프리카 국가를 '거지 소굴'(shithole)이라고 표현해 구설에 오른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해 미국 정보기관에서 일한 한국계 여성에도 차별적 발언을 했다고 미 NBC뉴스가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트럼프의 인종, 민족 발언이 예법을 어긴 역사"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지난해 가을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한국계 여성 전문가 사이 있었던 일을 소개했다.

정보기관에서 분석가로 일하는 이 여성은 그때 처음으로 트럼프 대통령과 대면해 파키스탄에 장기 억류된 가족과 관련한 사항을 브리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성에 "어디에서 왔느냐"고 물었다.

여성은 "뉴욕"이라고 답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원하는 대답을 얻지 못한 듯 똑같은 질문을 다시 물었다. 그러자 여성은 "맨해튼 출신"이라고 했다. 이 대답에도 만족하지 못한 트럼프 대통령은 "당신 사람들(your people)이 어디에서 왔느냐"고 재차 물었다. 혈통을 묻는 질문이었던 것이다.

이에 여성이 부모님이 한국인이라고 답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방 안에 있던 다른 고문들을 향해 "이렇게 예쁜 한국 숙녀(pretty korean lady)가 왜 행정부를 위해 북한과의 협상을 하지 않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아시아계 미국인을 대할 때 혈통을 따져 묻고 이를 바탕으로 경력을 결정하려는 듯한 발상은 인종 차별에 민감한 미국 사회에선 논란이 될 만한 일이다. NBC 보도 이후 미 CNBC·VOX·더힐, 영국 가디언 등도 일제히 관련 보도를 했다.

NBC는 사생활 보호를 들어 이 여성의 이름이나 소속 기관 등을 밝히지 않았다. 백악관은 이에 대한 확인 질문에 아직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이 일화는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아프리카에 대한 인종차별 발언이 논란이 된 가운데 또 다른 관료들의 제보로 밝혀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1일 연방의원들과 이민법 개혁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아프리카 출신을 가리켜 "왜 거지 소굴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을 계속 받아주는 것이냐"고 표현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는 보도했다.

바로 다음 날 트럼프 대통령은 '거지 소굴'이란 단어를 쓴 적이 없다고 반박했으나 그간 이민자와 종교에 대한 차별적 발언을 서슴지 않았던 것을 감안할 때 쉽게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yjw@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