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 뇌물 줬다 불발되자 더 뺏은 방송사 前사장


                                    

[편집자주]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공직에 갈 수 있도록 청탁해 달라'며 돈을 건넸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자 협박해 자기가 준 돈보다 더 많은 돈을 돌려받은 전 지방방송사 사장이 재판에 넘겨졌다.

대구지검 형사4부(부장검사 이창수)는 14일 수억원의 돈을 건넸다가 돌려받는 과정에서 협박 등을 한 혐의(제3자뇌물교부, 공갈 등)로 전 지방방송사 사장 A씨(58)를 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것처럼 속여 A씨에게서 수억원의 돈을 받은 혐의(사기 등)로 구속된 B씨(48)도 함께 재판에 넘겼다.

A씨는 2013년 1~12월 대통령과 친분을 과시하는 B씨에게 "원하는 공직에 갈 수 있도록 대통령에게 돈을 전해달라"며 3억4200만원을 준 혐의다.



A씨는 공직 진출이 좌절되자 지난해 12월~올해 1월 B씨에게 "돈을 돌려달라"고 요구, 1억2400만원 밖에 돌려받지 못하자 '조직폭력배'를 언급하며 협박해 4억3800만원을 받았다.

사업체를 운영하던 B씨는 2013년 당시 개인 사업자금이 필요하자 전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척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A씨도 평소 B씨가 "대통령과는 국회의원 시절부터 친분이 있다"고 과시해 각별한 사이라고 믿었고, B씨는 4년간 공기업 사장 등 요직으로 보내줄 것처럼 A씨를 속였다.

청와대나 행정부처 고위직, 공기업 사장 등의 자리를 요구했던 A씨는 "좋은 제안이 있었지만 부탁한 공직을 기다리느라 가지 못했다"며 B씨에게 보상금과 이자 등을 합해 자기가 준 돈 보다 2억~3억원 가량 더 많은 금액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B씨는 A씨의 지속적인 요구와 협박을 받자 평소 알고지내던 식당 사장에게 "내 골프장 VIP회원권과 고급 외제승용차를 팔겠다"고 속여 5억2000만원을 받아 가로챈 뒤 A씨에게 줬다.

계좌 추적과 A씨의 주거지 압수수색을 통해 혐의를 포착한 검찰은 지난달 28일 A씨와 B씨를 구속했다.

daegurain@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