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바이오텐㈜, 천연물질 이용  AI 예방약 개발 

‘커큐민’ 효능 그대로 살려 체내 흡수율 높여

[편집자주]

조류인플루엔자(AI) H5형 항원이 검출된 한 오리농가에서 방역관계자들이 살처분 준비를 하고 있다.2017.11.18/뉴스1 © News1 문요한 기자


가금류의 AI 면역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은 물론 항생제를 대체할 수 있는 신약소재가 국내 벤처 중소기업에 의해 개발돼 정부 허가절차를 밟고 있다. 

29일 전북 정읍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입주기업 바이오텐㈜에 따르면 강력한 면역력 증강 물질 ‘커큐민’을 주성분으로 한 동물용의약품 ‘윙가드’에 대해 제품명 허가취득이 진행되고 있다.    

정읍 첨단과학산업단지 내 한 국책연구기관이 관련 기술을 개발했고 원천기술을 이전받아 독점사용권을 갖고 있는 바이오텐㈜이 AI전용 예방제로서 제품화에 나섰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일반 방역소독제는 대부분이 석유화학물질이지만 이 소재는 천연물질이라는 점이 큰 장점이다.   

‘강황’ 추출물 ‘커큐민’이 주성분인 이 신약에 대해 관계기관 허가절차가 마무리되면 석유화학물질인 일반 소독제를 대체할 수 있어 방역근무자에 대한 유해성과 토양오염 문제까지도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균, 항산화, 항염증, 항바이러스는 물론 항암물질로도 각광받는 소재이지만 그간 물에 잘 녹지 않아 체내 흡수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기능성 난용물질로 알려져 왔다.    

AI 예방 기능의 먹이는 동물용의약품 ‘윙가드’ 상용화는 난용성 물질 ‘커큐민’이 물에 잘 녹도록 수용화에 성공하면서 가능해 졌다.    

AI바이러스 표면에 존재하는 ‘헤마글루티닌’과 ‘뉴라미니데이즈’를 동시에 제어하는 약리작용이 인체 신종플루 치료제인 ‘타미플루’의 작용원리와 같다는 게 바이오텐㈜의 설명이다.   

‘윙가드’는 기존 방역제품과 달리 가금류가 평소 섭취하는 음용수에 희석시켜 먹이는 방법으로 체내 직접 투약이 가능하다.    

또 AI 퇴치법인 백신투약은 많은 인력투입과 백신접종 단가가 가금류의 출하단가에 비해 지나치게 높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윙가드’의 제품화는 무척 반가운 일이다.     

현재 바이오텐㈜은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윙가드’의 임상시험계획서를 접수한 상태며 검역본부는 담당부서를 통한 기술검토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jcpark@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