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출 보고 회 먹고, 커피까지…당일치기 강릉여행 어때요


                                    

[편집자주]

서울과 강릉을 잇는 경강선은 이달 말까지 영업시운전을 거쳐 다음달 정식 개통한다. 2017.11.23© News1 윤슬빈 기자

서울에서 당일치기로 강릉의 바다를 보러 갈 수 있다.
 
다음달부터 서울과 강릉을 잇는 경강선 고속철도(KTX)가 개통한다. 편도 기준으로 서울과 청량리 출발 합쳐 주중 18회, 주말 26회를 운행하며, 강릉까지 서울역에선 113분, 청량리역에선 86분이면 갈 수 있다. 기존에 무궁화호를 타고 청량리에서 무려 6시간이나 걸렸던 것에 비교하면 3배 이상 빠른 셈이다.

따라서 주문진에서 일출을 보고 정동진에서 바다 열차를 타고, 강문해변에서 푸짐하게 회를 먹고, 안목 카페거리에서 커피를 마시는 게 하루면 충분하다.
 
이제, 당일치기로 강릉을 제대로 즐기는 법만 알면 된다.
  
주문진 소돌 아들바위 공원에서 해돋이를 기다리는 사람들© News1 윤슬빈 기자

1. 첫 차타고 강릉 해돋이 보기  

청량리에서 강릉으로 가는 첫차는 오전 5시32분에 있다. 강릉에 7시8분에 도착하는데 부지런하면 강릉 바다의 해돋이나 뜨겁게 떠오른 해를 감상할 수 있다. 

KTX 강릉역에서 15분이면 닿는 주문진 소돌해변에 자리한 '소돌 아들바위 공원'은 강릉 현지인이 꼽는 일출 명소 중 하나다. 소가 누워 있는 모양이라 하여 소돌(牛岩)이라는 지명이 붙은 마을에 자리한 해변은 기암으로 덮여있다. 소돌에서도 가장 해돋이가 가장 잘 보이는 소돌해안일주 산책로에선 여러 형상의 바위 사위로 올라오는 해를 찍을 수 있다.
   
정동진 바다열차© News1 윤슬빈 기자

2. '창에 정동진이 가득'…바다열차 타기   

바다 열차는 '정동진~삼척역 구간'(56km)의 아름다운 동해안 해안선을 따라 달리는 열차다. 큰 창으로 설계돼 동해의 넘실거리는 파도와 눈부신 풍광을 한눈에 담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열차는 4칸으로 나뉘는데 1,2 호차는 특실과 프로포즈룸이며 3호차는 가족석, 시 트레인(Sea train) 카페, 4호차는 일반실, 포토존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동진 바다열차 특실에서 바라본 바다 풍경© News1 윤슬빈 기자
헤엄치는 돌고래를 그려넣은 정동진 바다열차 외관© News1 윤슬빈 기자
정동진 바다열차 내부© News1 윤슬빈 기자

바다열차는 외관, 내관도 심상치 않다. 모두 해양 콘셉트로 꾸며져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특별한 볼거리를 안겨준다. 특실의 경우 좌석이 창을 바라보고 배치돼 있어 굳이 고개를 돌리지 않아도 편하게 시원한 파도가 치는 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중간에 승객들이 지루하지 않도록 기관사가 강릉의 유명 명소를 설명해주며, 클래식이나 가요가 틀어준다. 



강릉 바다부채길© News1 윤슬빈 기자

3. 군 경계근무 지역 아래 숨겨진 비경…부채길 걷기

강릉은 바다로 유명한 만큼 숨겨진 바닷길의 비경들이 많다. 그중 하나가 정동 심곡 바다부채길이다. 정동진에서 심곡항까지 총 길이 2.86km의 바다부채길은 국내 유일의 해안단구 탐방로로 천연기념물 437호로 지정돼 있다.

부채길이라는 이름은 길이 놓인 지형이 바다를 향해 부채를 펼쳐 놓은 모양을 닮았다 하여 지어졌다. 이곳에선 2300만년 전 지각변동의 흔적을 볼 수 있는 깎아지른 듯한 절벽과 장쾌한 파도를 원 없이 감상할 수 있다.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News1 윤슬빈 기자
 
바닷길 곳곳엔 군사 경계선과 초소가 있고 '사진촬영 금지'라는 표시를 쉽게 볼 수 있다. 이곳은 해안경비를 위한 군경계근무 정찰로로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았던 길이었다. 지난해 10월부터 2월까지 시범공개한 후 올해 6월부터 정식적으로 개방하게 되면서 강릉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심곡항© News1 윤슬빈 기자
파도가 넘실대는 심곡항에서 낚시를 하는 사람© News1 윤슬빈 기자

약 1시간을 걸려 걷다보면 심곡항에 다다른다. 빨간 등대가 서있는 심곡항은 일몰 장소로도 부족함이 없다.
 
부채길은 파도가 높은 날은 예고 없이 통제된다. 여전한 군 경계근무 지역이어서 동절기엔 오전 9시에서 오후 4시30분까지, 하절기에는 9시에서 5시30분까지만 걸을 수 있다. 입장료는 성인 3000원, 학생 2500원 어린이 2000원이며, 강릉시민 및 교류도시 시민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안목해변에 자리한 카페에서 마시는 핸드드립 커피© News1 윤슬빈 기자

4. 안목 해변에서 핸드드립 커피 마시기

강릉에서 가장 뜨겁게 떠오르는 장소하면 안목해변을 빼놓을 수 없다. 한때 자판기 수십 대가 줄지어 있어 길거리 카페로 불렸던 이곳에 10여 년부터 바리스타들이 하나둘씩 자리를 잡으면서 진짜 '카페 거리'로 불리고 있다. 지역민이 하는 개성 넘치는 개인 카페부터 전국 곳곳에서 접할 수 있는 유명 브랜드 카페까지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핸드드립 커피를 만들고 있는 안목 카페거리에 자리한 카페의 바리스타© News1 윤슬빈 기자

이왕 강릉까지 왔으니 바리스타의 고집과 원두의 진한 향을 느낄 수 있는 개성 있는 로스터리 카페를 찾아보자. 안목 해변을 바라보며 따듯한 커피 한 잔이면 여행의 피로함을 달래기 충분하다. 

경강선은 2018년 2월부터 3월까지 평창동계올림픽 선수단과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인천국제공항~강릉'으로 확대 운영될 예정이다. 2월 한 달간은 인천공항에서 16회, 서울역에서 10회, 청량리역에서 10회, 상봉역에서 15회 등 총 51회 운행한다.  

seulbi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