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기도 구속영장…박근혜정부 국정원장 3명 구속 위기(종합)

검찰, 남재준때보다 5천만원↑ 배경 집중 추궁
3명 모두 국고손실·뇌물공여…남은 건 '박근혜'

[편집자주]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정기적으로 청와대에 상납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1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2017.11.13/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검찰이 이병기 전 국가정보원장(70)에 대한 구속영장을 15일 청구했다. 이 전 원장을 피의자신분으로 소환해 긴급체포한지 하루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부장검사 양석조)는 이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국고손실과 뇌물공여, 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이 전 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원장은 2014년 7월~2015년 3월 국정원장으로 재직하면서 특활비 상납을 재가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 전 원장이 부임한 이후 전임자인 남재준 전 원장(73) 때의 5000만원보다 배가 오른 1억원이 청와대에 상납됐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이 전 원장을 상대로 증액된 배경에 박근혜 전 대통령(65)의 직접적인 지시가 있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원장은 국정원장을 마치고 대통령비서실장으로 영전해 특활비를 상납받는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업무상 횡령 혐의는 이 전 원장이 추명호 전 국익정보국장을 통해 전달한 특활비가 조윤선 당시 정무수석 등에게 전달한 정황이 포착되면서 적용됐다.

검찰은 13일 이 전 원장을 피의자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던 중 14일 오전 3시쯤 긴급체포했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과정 등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 전 원장을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원장은 검찰에 출석하면서 "국정원 자금이 청와대에 지원된 문제로 국민 여러분들게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혐의를 인정하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검찰은 전날 이병호(77)·남재준 전 국정원장에 대해 특가법상 국고손실과 뇌물공여 등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두 사람 모두 국정원법 위반 혐의를 받지만 남 전 원장은 직권남용, 이병호 전 원장은 정치관여 금지 혐의를 적용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남 전 원장의 경우 현대차를 압박해 경우회에 25억원을 밀어주기 한 부분이, 이병호 전 원장은 지난해 4·13 총선을 앞두고 실시한 (진박 감별을 위한) 여론조사에 대한 5억원의 비용 대납에 관여한 점이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이병호 전 원장은 이병기 전 원장과 같이 업무상 횡령 혐의도 받는다.

박근혜정부 당시 국정원을 이끈 원장 3명의 소환조사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특활비의 '종착지'인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전망이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장을 지낸 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원장. © News1 © News1 이유지 기자


icki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