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무상교육 실현하려면…재원확보·적용방식 관건

'교육복지정책포럼'서 반상진·송기창 교수 주장

[편집자주]

교육부 전경.(뉴스1 DB)© News1 장수영

고교 무상교육을 실현하려면 관련 법 개정을 통한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또 고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려면 교육비 항목별 적용을 기준으로 하는 게 적합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교육부와 한양대학교 교육복지정책중점연구소는 1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서소문청사에서 '제1회 교육복지정책포럼'을 개최했다. 고교 무상교육 실현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게 이번 포럼의 핵심과제다.

고교 무상교육은 고등학생의 입학금과 수업료, 교과서비, 학교운영지원비를 모두 무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교육의 국가책임 강화'를 강조하는 문재인정부의 핵심공약이다. 정부는 오는 2020년부터 적용해 오는 2022년까지 이를 실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포럼에서는 고교 무상교육 실현을 위한 최대과제인 재원 조달 방안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연간 최대 2조4000억원에 이르는 예산을 확보하려면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 등 관련 법을 손질하는 게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반상진 전북대 교수는 "국고로 예산을 편성하게 되면 매년 관련 재원을 놓고 부처간 샅바싸움을 하는 일이 반복되거나 삭감돼 정책이 흔들릴 수 있다"며 "정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려면 예산 확보가 관건인 만큼 정부가 국회에 협조를 구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비율을 현재 내국세의 20.27%에서 25.27%로 올리는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 교수에 따르면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비율을 5% 올리면 지금보다 11조6200억원이 늘어난 52조9200억원이 확보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지방교육재정교부금 교부비율을 조정하면 고교 무상교육을 위한 재원은 물론 문재인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교육의제를 위한 예산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교 무상교육 실현을 위한 또다른 쟁점 중 하나는 단계별 적용방식이다. 오는 2020년부터 3년간 적용되는데 이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현재 제시되는 안은 학년별(1→3학년), 지역별(읍면→도시지역), 항목별(입학금·교과서비·학교운영지원비·수업료) 등이다.

송기창 숙명여대 교수는 이에 대해 "학년별이나 지역별로 고교 무상교육을 단계적으로 실현할 경우 고교생 전체가 혜택을 볼 수 없어 형평성이 떨어진다"며 "교육비 항목별로 적용할 경우 학년이나 지역에 상관없이 모두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고르게 교육비 경감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정부가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재원이 덜 드는 순으로 확대하면 된다"며 "1차년도에는 입학금과 교과서비, 2차년도에는 학교운영지원비, 3차년도는 수업료 등으로 확대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고 덧붙였다.

kjh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