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십' 日과 대비 트럼프 방한…'코리아 패싱' 불식시킬까

"현안 위주 수싸움 어려운 정상회담 될 듯"

[편집자주]

 (뉴스1 DB) 2017.9.1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첫 한국 국빈방문이 바로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현재 일본에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과 여러 일정을 소화하는 등 스킨십을 강화하며 관계를 돈독히하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의 한국 일정이나 한반도 긴장 상황 등을 고려했을 때 문재인 대통령과는 일본에서만큼의 화기애애한 분위기 연출이 어려울 전망이다.   

이 때문에 한국을 홀대하는 '코리아 패싱' 논란이 다시금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6일 외교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박 3일간의 일본 일정을 끝낸 7일 정오께 한국에 도착한다. 같은 날 주한미군기지인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한 데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을 갖고 만찬에 참석한다.

다음날에는 1993년 이후 24년만에 국회 연설을 갖고 국립현충원을 방문해 헌화하는 것으로 1박 2일, 약 25시간의 한국 일정을 마친다.

한국 방문을 전후해 방문하는 일본, 중국의 2박 3일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체류 기간이 짧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 머무는 동안 아베 총리와 골프를 치거나 총 4끼의 식사를 가치하는 등 친분을 과시하는 데 반해 문재인 대통령과는 청와대 산책 및 1차례의 공식 만찬만 예정되어 있다. 

또한 백악관 실세로 꼽히는 장녀 이방카 트럼프 역시 한국 방문은 거르고 일본과 중국을 각각 방문한다. 

양국 정상 간 긴밀한 스킨십이 때로는 주요 현안의 물꼬를 트는 데 역할을 할 수 있는 긍정적 요소로 평가된다는 점에서  '코리아 패싱'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정부 당국자는 "공식 일정만 놓고 봤을 때 트럼프가 한국에 머무는 시간은 일본 등과 비슷하기 때문에 '코리아 패싱' 논란은 부적절하다"고 설명했다.

골프 등의 스킨십 일정을 제외한 미군기지 방문이나 정상회담 일정 및 아시아 순방 중 유일한 국회 연설 일정을 고려했을 때 '코리아 패싱'은 없다는 것이다.

다만 북핵이나 한미 FTA 등 주요 현안이 있어 일본처럼 스킨십을 강화하는 것 보다 현안 위주의 정상회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강 아산정책연구소 부원장은 "일본과는 내용적 측면보다 스킨십에 무게를 뒀고, 우리는 북핵 등 주요 핵심 이슈들이 있어 비즈니스적 방향으로 가는 것"이라며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주요 현안을 놓고 치밀한 수싸움을 해야하는 어려운 정상회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짧은 방한 일정 및 현안의 중대성 등의 여러 요소에 따라 이번 정상회담에서 어떠한 가시적 성과를 내는 것 역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 부원장은 "우리는 방패, 미국 측은 창의 형태로 여러가지 문제들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며 "미국으로부터 안보 뿐 아니라 평화도 강조하는 메시지를 이끌어내야 하고, 지난 정상회의에서 구두합의 한 첨단 기술 이전 등의 내용도 확실히하는 메시지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ejjung@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