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성 "박근혜만큼 우리 정치사에 비극적인 사람 없다"

결심 최후진술…"잘 모시지 못한 부분 책임감 느껴"
"최순실 때문에 여기까지…통탄스럽지만 운명이라 생각"

[편집자주]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국정농단 사건 관련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 등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10.25/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8)이 "박근혜 전 대통령만큼 우리 정치사에서 비극적인 사람이 또 있나 싶을 정도로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정 전 비서관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25일 열린 결심공판 최후진술에서 "박 전 대통령을 좀 더 잘 모시지 못한 부분에 대해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렇게 밝혔다.

정 전 비서관은 청와대 문건을 유출했다는 혐의에 대해서는 인정했지만 잘못된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문건 유출 사건에 대한 책임을 피하지 않는다"며 "대통령을 더 잘 보좌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공소사실과 관련된 실수 또는 과한 면이 있었지만 특별히 잘못됐다거나 부당한 일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지인에게 의견을 묻는 것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통치행위의 일환이라 생각했다"며 "이를 보좌하기 위해 제가 노력한 것은 당연한 저의 업무라고 생각했다"라고 강조했다.

정 전 비서관은 자신의 행동이 '비선실세' 최순실씨(61)와 관련되며 지금의 상황에 놓이게 됐다고도 했다.

그는 "나라와 대통령을 위해 열심히 일한 것이 전혀 생각지 못하고 알지도 못했던 최순실씨의 행동과 연계돼 이 상황까지 오게 됐다"며 "정말 통탄스러운 일이고 있을 수 없는 일인데 어쩌겠나. 운명이라고 생각한다"고 한탄했다.

검찰은 "범죄의 중대성과 무거운 죄책을 고려했다"며 정 전 비서관에게 징역 2년6개월을 구형했다.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선고는 다음달 15일 열린다.

icki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