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현장]강형주 법원장 "朴 구속연장 언급 재판에 도움 안돼"

정갑윤 한국당 의원 질의에 답변

[편집자주]

강형주 서울중앙지방법원장이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65)의 구속기간 연장 논란에 대해 강형주 서울중앙지법원장이 "갈 길이 많이 남은 사건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원만한 진행을 위해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강 법원장은 20일 열린 서울고법·서울중앙지법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이 박 전 대통령(65)이 16일 공판에서 "향후 재판은 재판부 뜻에 맡긴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의견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정 의원은 "재판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영장 연장결정에서 법리가 아닌 다른 이유를 고려했다는 설이 있다"며 법관들이 여론의 영향을 받은 것 아닌지 물었다.

이에 강 법원장은 "재판부에서 여러 의견을 참작하고 구속사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을 내렸다"며 "해당 재판부의 의견은 재판장이 법정에서 언급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그러나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대법원에서 확정 판결을 받기까지 불구속 상태였다"며 "재판부가 구속영장 발부에 인권보다 신속성, 재판편의에 무게를 뒀다. 사법부가 정권에 따라 결론이 달라진다면 진정한 법치주의 사회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강 법원장은 "신뢰받는, 공정한 재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ysh@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