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뽑지마"…여성 합격자 7명 떨어뜨린 가스안전공사

불합격 남자 13명은 합격…채용비리 박기동 前사장 구속기소 
납품·승진·대통령 표창 추천 등 대가로 1억3310만원 수수

[편집자주]

뉴스1 DB.

청주지방검찰청 충주지청(지청장 조기룡)은 한국가스안전공사 인사 채용 과정에서 임의로 면접평가표를 조작하는 방법으로 여성지원자를 집중 탈락시키고 납품 및 승진, 대통령 표창 추천 등의 대가로 1억3310만원을 수수한 박기동 전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을 뇌물수수 및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고 27일 밝혔다 .

검찰은 또 이 사건과 관련해 감사원 감사 등 무마 대가로 금품 수수한 A씨(67·전직 감사관 3급)와 당시 청와대 민정 수석실 특별감 찰반원 B씨(47·현 6 급 검찰수사관), 사건 브로커 C씨(54·회사원)를 특가법위반(알선수재) 및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하고, 인사 채용 비리 가담자 5명과 뇌물공여자 9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검찰에 따르면 박 전 사장은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원 공개 채용 과정에서 최종 면접자 순위를 조작하는 데 관여한 혐의(업무방해)다.

또 2013년부터 2년 동안 임원으로 있을 때 보일러설비 관련 협회와 업체 등으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뇌물수수)다.



검찰 조사에서 박 전 사장은 2015년 1월부터 2016년 5월까지 여성합격자를 줄일 의도로 인사담당자 C씨 등 5명에게 기 작성된 면접전형 결과표의 면접점수와 순위를 변경할 것을 지시하고, 이를 인사위원회에 상정하는 등의 방법으로 31명의 면접 점수를 조작해 불합격인 남자 13 명을 합격 시키고, 합격인 여자 7 명을 불합격 시켜 위계로써 인사위원들의 인사 채용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드러났다.

박 전 사장은 2015년 1월 직원 채용 시에도 인사담당자 A씨 등에게 특정 지원자 3명이 합격권에 들 수 있도록 면접 점수를 높게 줄 것을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박 전 사장은 한국가스안전공사의 연구용역과 항공권 구매 대행계약 체결, 대통령 표창 추천, 공사 내부 승진 업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명목으로 1억 3310만원의 금품을 받아 챙긴 것으로 확인됐다.

박 사장은 지난 7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다 긴급 체포돼 구속됐다.

검찰은 또 지난 6월 박 전 사장으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전직 감사관 A씨와 당시 청와대 민정 수석실 특별감찰반원 B씨를 특가법위반(알선수재)혐의로, 브로커 C씨를 특가법위반 및 사기 혐의로 각각 구속 기소했다.

전직 감사관 A씨는 지난 4월 박 전 사장으로부터 ‘감사원 후배를 통해 감사원 감사를 무마해 주겠다’는 명목으로 2200만원을 수수했으며,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원 이었던 B씨는 2017년 초 박 전 사장에게 감사원 감사 무마 청탁과 함께 1000만원을 수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브로커 C씨는 박 전 사장에게 가상의 인물을 내세워 ‘검찰 수사를 무마시켜주겠다’는 명목으로 1500만원을 수수한 혐의다.

박 전 사장은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가 진행되자 A씨와 B씨, C씨 등에게 접근해 돈을 건네고 감사 무마를 시도했던 것으로 검찰 수사에서 드러났다. 

검찰은 차명계좌로 1억 3310만원을 수수한 박 전 사장의 수뢰액 전액을 ‘기소전 추징 보전’ 완료했으며, 나머지 피고인들에 대하여도 추징 보전 조치 취해 불법 수익을 박탈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사건 관련자 4 명을 구속 기소하고, 인사 채용 비리 가담 직원 및 뇌물공여자 총 13 명을 재판에 회부해 죄에 상응하는 중한 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가스안전공사가 KGS 코드 제·개정 과정에서 행사하는 영향력이 상당해 관련 업체와 유착 관계(뇌물수수 등)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적 문제 제기됨에 따라 ‘법무부 클린피드백 시스템’을 통해 제도개선을 건의할 예정” 이라고 덧붙였다 .

jangcspro@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