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쯔쯔가무시 “조심, 또 조심” 당부


                                    

[편집자주]

© News1

가을을 맞아 농작업 활동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충남도가 쯔쯔가무시증 감염 피해 주의를 당부했다.

26일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쯔쯔가무시증은 매개체인 털진드기가 흡혈할 때 감염되는 질병이다.

밭일을 많이 하는 농촌 지역 거주자에게서 발병이 많으나 캠핑이나 등산 등 야외활동을 통한 감염 사례도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전체 감염자의 90% 이상이 9∼11월 발생해 농산물 수확기철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감염 시에는 오한과 고열, 두통, 기침 등 감기 증상과 함께 검은 딱지가 배, 가슴, 겨드랑이 등에 나타난다.

농작업이나 야외 활동후 감기 증상이나 검은 딱지가 발견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은 털진드기가 체내 침투하지 않도록 작업전 농작업복을 꼭 착용하고, 진드기 기피제를 사용해야 한다.

또 농작업 시 풀 위에 그대로 앉지 말고, 농작업 후에는 작업복과 평상복을 분리 세탁하며, 귀가 후에는 즉시 샤워하는 것이 좋다.

도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업인 감염병 중 90% 이상을 차지하는 쯔쯔가무시병은 두류 및 과채류 수확, 볏짚 나르기 등의 작업을 할 때 발생 위험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농업인 스스로 예방수칙 및 주의사항을 지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yssim1969@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