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 공영방송 與 문건 "쓸데없는 짓 했다"(종합)

해당 문건과 정부여당 국정 장악 여부 관계 부정
野 문건작성자 처벌 요구에 "실무자 탄핵 가치 있나"

[편집자주]

이낙연 국무총리. © News1 이동원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14일 더불어민주당 공영방송 정상화 관련 내부 문건에 대해 "(작성자가) 쓸데없는 짓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사회·교육·문화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해당 문건에 대한 의견을 묻는 이우현 자유한국당 의원에게 이렇게 답했다.

해당 문건은 KBS와 MBC를 언론 적폐로 규정하면서 '시민단체를 통해 압박하자'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다. 이에 야당은 현 정부와 여당이 방송장악을 시도하려는 의도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반면 민주당은 실무자가 작성한 문건으로 한 번도 논의된 적 없으며 오히려 이를 고리로 과거 정권의 방송장악 기도를 물타기 하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는 상태다.



이우현 의원은 "아주 잘못됐다. 법과 원칙에 따라 처벌을 받아야 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렇게 했으면 지금 여당에선 당장 탄핵하라고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가 해당 문건을 작성한 전문위원실 실무자를 탄핵할 가치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하자 한국당 의원들은 고성과 함께 항의했다. 이에 이 총리는 "잘한 일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수습에 나섰다.

이 총리는 공영방송 개혁에 대한 여당의 움직임은 해당 문건 이전부터 진행되고 있었다며 선후관계상 문건 발견은 이후의 일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문건이 (국정 장악 여부를) 좌우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KBS·MBC) 파업은 문건이 나오기 훨씬 전부터 있었다"고 말했다.

박완수 한국당 의원이 "방송사와 공영방송 인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 요청단계인데 감사를 할 것인가"라고 묻자 이 총리는 "방송통신위원회와 상의하겠다"고 답했다.

dhspeopl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