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실효성 있는 대책으로 자살률을 확 낮춰라"

'일본, 자살률 34% 낮추는데 성공' 보도 언급
"대기업 횡포·불공정 사례 파악해 대책 살피길"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 소회의실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2017.9.4/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참모진들을 향해 자살예방에 대한 효과적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전날(10일) 일본이 지난 10년 동안 자살률을 34% 낮추는데 성공했다는 보도가 있었다고 언급하면서 "우리도 자살예방에 대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장기간 자살률이 어떻게 변해왔는지, 전체적 자살률, 어르신 자살률, 청소년 자살률 추이도 살펴보고 그에 대해 어떤 대책이 필요할지(를 봐야할 것)"이라며 "아마도 국가와 지자체가 함께 해야 할텐데, 그동안 우리 자살률이 높다는 건 늘 문제로 지적돼왔고 우리 국정과제 속에도 자살률을 낮추는 게 있다"고 말했다.

이어 "차제에 다른 나라의 성공사례가 있다면 벤치마킹을 해서라도 대책을 마련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기업 횡포' 부분에 있어서도 현 상황 파악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관련된 한 매체의 지난 8일 보도를 소개하면서 "대기업 횡포나 불공정 사례로 보도가 된건데, 아직 파악이 안됐으면 한 번 파악을 해보시고 사실인지, 사실이라면 이런 일이 왜 생기는 건지, 무슨 대책이 있는 것인지 살펴봐달라"고 말했다.

해당 보도는 한 소형업체가 단독으로 공사입찰이 어려워 대형 건설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힘들게 400억대 공사 입찰에 성공했는데, 정작 최종계약 때는 소형업체가 아예 배제됐다는 내용이다.

cho1175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