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생태원, 청각·시각 장애인 위한 이솝우화 발간


                                    

[편집자주]

국립생태원이 발간한 점자 이솝우화 © News1

국립생태원이 2015년 발간한 ‘생태 돋보기로 다시 읽는 이솝우화’(이하 이솝우화)를 청각‧시각 장애인을 위한 수화영상도서와 점자도서 등 2가지 형태로 발간했다.

31일 생태원에 따르면 ‘이솝우화’는 40편의 우화와 그 속에 담겨있는 생태 정보를 담은 아동용 도서로 지난해 1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청소년권장도서, 같은 해 7월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우수과학도서로 각각 선정된 바 있다.

청각 장애인용 수화영상도서는 40편의 이야기를 5~10분 길이의 영상으로 각각 제작, 원하는 동화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도서의 제작에는 동화와 생태정보를 구연하는 수화통역사 2명이 영상에 음성 내레이션과 자막을 함께 제공, 비장애인들도 활용할 수 있다.



시각 장애인용 점자도서는 ‘풀어쓰기 방식’을 적용하는 점자의 특성상 총 2권으로 제작됐다.

도서의 내용은 보편적인 방식인 천공방식을 사용, 원본과 동일하게 제작했고 점자와 일반 글자를 혼용해 장애인과 비장애인들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발간물은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9월 초부터 전국 장애인 도서관 및 청각‧시각 장애인 관련 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된다.

특히 수화영상도서에 쓰인 영상은 국립생태원 누리집 또는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에서 31일부터 볼 수 있다.

이희철 원장은 “이번 도서 개발은 우수한 콘텐츠들을 접하지 못하는 장애인들을 위해 국립생태원의 발간 도서를 개발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여부에 관계없이 동등하게 즐길 수 있는 생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사회적 가치 확산을 실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솝우화 수화영상© News1


yucic@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