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국내 SNS 시조' 싸이월드에 50억 투자..."활용계획은 미정"

향후 삼성전자 서비스에 싸이월드 콘텐츠 활용 가능성

[편집자주]

싸이월드 홈페이지(http://www.cyworld.com) 캡처 화면. © News1

삼성이 2000년대 국내 SNS서비스를 주름잡았던 '싸이월드'에 투자를 결정했다. 싸이월드의 플랫폼 역량과 협력 가능성을 염두에 둔 투자로 풀이된다.

삼성 관계자는 22일 "그룹 계열사인 삼성벤처투자가 최근 싸이월드에 50억원 가량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고 확인했다.

삼성벤처투자는 삼성그룹의 벤처 및 스타트업 전문 투자회사다. 삼성전자의 모바일 및 AI(인공지능) 서비스와 싸이월드의 플랫폼, 콘텐츠 등과의 협력 가능성을 보고 투자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싸이월드는 2000년대 초중반 '미니홈피'와 '미니미' 등 차별화한 서비스로 국내 초기 SNS 시장을 선도했지만 그 뒤 경쟁에서 밀리면서 쇠퇴했다. 2014년 SK커뮤니케이션즈에서 분사하면서 재도약을 꿈꿨지만 이후에도 주목할 만한 성과를 내지 못했다.



업계는 삼성전자가 앞으로 내놓을 AI스피커 등 서비스에 싸이월드의 콘텐츠를 적용할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예를 들어 싸이월드를 통해 AI 스피커에 음악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요 서비스가 경쟁력을 잃기는 했지만 과거 한때 풍미했던 만큼 싸이월드 브랜드 인지도와 콘텐츠 역량 등 활용할만한 자산이 있다고 삼성이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 관계자는 "일반적인 벤처 투자와 마찬가지로 원론적으로는 모든 차원에서 협력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계획은 정해진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honey@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