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이달 들어 공개활동 '깜깜'…잠행 속 도발 우려

北, 정부성명 발표 뒤 군사적 긴장감 고조시켜 와
전문가 "美 타격 대상될까 모습 감췄을 가능성도"

[편집자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겸 국무위원장이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 성공 경축 연회에 부인 리설주와 함께 참석했다고 노동신문이 7월 31일 보도했다.  (노동신문) 2017.7.31/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이달 들어 벌써 13일째 공개활동에 나서지 않으면서 추가 도발에 앞서 잠행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3일 통일부 북한정보포털에 따르면 김정은은 지난달 5일(보도일 기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화성-14형 시험발사 현지지도 이후 △화성-14형 시험발사 성공 기념 음악 무용 종합공연 관람(지난달 10일) △대륙간탄도로켓 시험발사 성공 축하 연회 참석(지난달 11일) △화성-14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성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지난달 13일) △당 및 국가표창 수여식 진행(지난달 13일) 등에 참석한 뒤 모습을 감췄다.

김정은은 이후 보름 만인 지난달 28일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 현지지도에 나섰지만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 성공 경축 연회 참석(지난달 31일) 이후 다시금 잠행을 선택했다. 

김정은이 그간 일주일 이상 비공개 활동을 한 뒤에는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 무력 도발을 감행해 온 만큼, 이번 잠행도 같은 맥락에서 봐야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특히 북한은 지난 7일 '정부성명'을 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을 강력히 비판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북한이 1990년대 이후 정부성명을 발표한 것은 이번을 포함해 총 7차례다. 북한은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선언 등 주로 중대 결정 사항을 발표할 때 제한적으로 정부성명을 내고 군사적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패턴을 보여왔다.

여기에 북한은 최근 미국과 '말폭탄' 전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도발 위협을 상당히 구체화하기도 했다.

북한은 탄도미사일 운용부대인 전략군 대변인 성명을 통해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형으로 괌 주변에 포위사격을 단행하기 위한 작전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화성-12형은 일본의 시마네현, 히로시마현, 고치현 상공을 통과해 사거리 3356㎞를 1065초간 비행한 후 괌 주변 30~40㎞ 해상 수역에 탄착하게 된다.

전략군사령관 김락겸은 "전략군은 8월 중순까지 괌도 포위사격 방안을 최종완성해 공화국 핵 무력의 총사령관 동지께 보고드리고 발사대기 태세에서 명령을 기다릴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21일부터 시작되는 한미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을 전후로 북한이 이같은 무력 도발에 나설 가능성과 함께 역설적으로 '강 대 강' 대치 속 북미간 전격적인 대화가 시작될 가능성이 거론된다.  

고유환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김정은 행적이 매번 실시간으로 공개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잠행이 반드시 무력 도발로 이어지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고 교수는 "시기적으로 여름철 휴가의 가능성, 미국이 선제타격 등을 이야기 하는 상황에서 공개활동을 하면 타격의 대상이 될 지 몰라 모습을 감췄을 가능성 등 두 가지 가능성이 모두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는 이날도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발사 실험을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에 설득력을 더한 바 있다.

flyhighro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