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지키면 등급 쑥" 신용등급 올리는 5가지 방법

각종 요금·대출금 제 때 내는 게 중요
연체중이거나 대출 3곳 이상이면 혜택 못 받아

[편집자주]

© News1 방은영 디자이너

#회사원 김모씨(30)는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을 찾았다가 자신의 신용등급을 듣고 깜짝 놀랐다. 은행 빚이 없는데도 8등급(전체 1~10등급)으로 분류돼서다. 이유는 단순했다. 사회 초년생인 김씨의 금융 활동(빚을 내고 갚는)이 없어 등급이 낮다고 했다. 

금융감독원은 10일 개인 신용평가에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5가지 꿀팁을 공개했다. 신용등급은 대출건수와 금액, 연체여부, 연체금액, 신용카드 사용실적 등 평가항목을 토대로 개인별 신용평점(1~1000점)을 내서 산출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개인 신용과 관련성이 높은 일부 정보에 별도 가점을 주는 데 이 가점 제도를 잘 챙기면 높은 신용등급을 받기 유리하다"고 조언했다.

①통신비·전기요금 제 때 내야

휴대전화 요금이나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전기·가스요금을 6개월 이상 제 때 납부한 실적을 신용조회회사에 제출하면 최대 17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성실하게 납부한 기간이 길면 길수록 가점 폭은 커진다. 신용조회회사 홈페이지에서 '비금융정보 반영 신청'을 하거나 우편, 팩스, 방문으로 실적을 따로 제출하는 식이다.



②서민금융 대출금은 성실히 갚자

정책성 서민금융 대출을 잘 갚아도 가점이 주어진다. 미소금융이나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이다. 1년 이상 성실히 갚거나 대출원금의 절반 이상을 상환하면 최대 13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다. 서민금융 상환 내역은 금융사가 제출하는 것으로 별도로 개인이 자료를 낼 필요는 없다.

③학자금 대출, 1년 이상 꾸준히 갚는 게 중요

한국장학재단에서 학자금 대출을 받았다면 연체 없이 1년 이상 갚으면 좋다. 5~45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어서다. 학자금 대출 역시 따로 개인이 기록을 내지 않아도 된다.

④체크카드 6개월 이상 최소 월 30만원씩 써도 가점

체크카드는 연체 없이 매달 30만원씩 6개월 동안 사용하거나, 6~12개월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4~40점의 가점을 받는다.

⑤재기 중소기업인으로 선정

사업을 실패했더라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재창업자금을 지원 받은 중소기업인은 10~20점의 가점을 받을 수 있다.

다만 금감원은 신용등급 조회일 현재 연체중인 자나 다중채무자(3곳 이상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현금서비스 이용자 등은 이런 가점 혜택에서 제외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solidarite4u@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