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질끈' 김기춘 '실형'에 고개 떨궈…조윤선 '집유'에도 담담

'블랙리스트' 김기춘 징역 3년…조윤선 집유·석방

[편집자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조윤선 전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문화계 블랙리스트'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선고 공판을 마치고 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2017.7.27/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대통령을 가장 가까이 보좌하는 실장으로 적법절차를 준수해야 함에도 지원배제를 가장 정점에서 지시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했다."

27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부장판사 황병헌) 심리로 열린 '문화계 블랙리스트' 선고공판 내내 눈을 감고 있던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78)은 황 부장판사가 양형이유를 설명하기 시작하자 결국 고개를 숙였다. 일부 방청객들은 "아이고"라며 탄식했다.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51)은 큰 표정 변화없이 담담한 태도를 유지했다. 남편인 박성엽 변호사는 긴장한 듯 고개를 숙였고 두 손을 붙잡았다.

판결이 모두 끝난 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자로 보이는 한 중년여성이 자리에서 일어나 "판사님 정치권력에 따라서 휘둘리지 않게 똑바로 해주세요"라며 큰소리로 외치다가 법정 경위에게 제지를 당했다. 이를 본 다른 방청객들은 "왜 미는 것이냐, 바른말 하는데"라며 판결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앞서 이날 오후 2시10분 김 전 실장은 옅은 하늘색 환자복을 입고 법정에 출석했다. 조 전 장관은 검은색 정장을 입었다. 이들과 함께 김종덕 전 문체부 장관,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 정관주 전 문체부 제1차관,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과 김소영 전 청와대 문체비서관 등 7명은 굳은 표정으로 피고인석에 앉았다.     

김 전 실장은 두 눈을 깜빡이면서 황 부장판사가 말하는 판결 이유를 집중해서 듣기 시작했다. 하지만 재판부가 피고인별 책임을 설명하자 실형을 직감한 듯 입술을 내밀거나 얼굴을 찡그리는 모습을 보였다. 또 반복적으로 몸을 움직이면서 자리를 고쳐 앉는 등 불편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조 전 장관은 판결 내내 두 눈을 감고 곧은 자세로 앉아있었다. 황 부장판사가 자신의 이름을 거론할 때 마른 침을 삼키며 초조한 모습을 보인 것 이외에는 작은 움직임도 없었다.

이날 재판은 선착순으로 입장할 수 있어 '블랙리스트' 재판을 보러온 방청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방청객들은 이른 시간부터 가방으로 줄을 세워놓고 스스로 종이에 번호표를 만들어 표시했다. 번호표는 순식간에 50번 이상이 됐다.

비표를 배부하기 시작하자 한 여성이 "내가 9번인데 두고 간 핸드백이 안 보인다. 들어가야 한다"며 초조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방청객이 재판장으로 들어서면서 재판은 평소보다 엄중한 분위기 속에서 준비됐다. 20여명의 법정 경위가 법정을 둘러싸고 서 있었고, 좌석을 철저하게 확인했다.

asd123@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