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제보조작' 수사 이용주 소환뒤 이달 말 마무리(상보)

김성호·김인원 구속영장 여부 이용주 소환뒤 결정

[편집자주]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 2017.7.13/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제보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을 소환해 조사한다. 검찰은 이 의원을 상대로 '부실검증' 의혹을 둘러싼 사실관계를 정리한 뒤 이달 말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서울남부지검 공안부(부장검사 강정석)는 지난 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 단장직을 맡은 이 의원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공명선거추진단 핵심관계자인 김성호 전 수석부단장(55)과 김인원 전 부단장(55)을 차례로 소환해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이들은 이유미씨(38·구속기소)가 조작한 제보내용을 제대로 된 검증과정 없이 5월5일과 7일 두 차례에 걸쳐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의 채용 특혜의혹을 제기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김 전 수석부단장과 김 전 부단장에 대해 추가소환 계획은 없다"며 "이용주 의원을 소환하고 이달 말 수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검찰관계자는 소환 시점에 대해 "아직 정해진 것은 없다"며 "(이 의원이) 현역 국회의원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폭로 기자회견에 직접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공명선거추진단 내 보고체계 '정점'에 있던 인물이다. 5월4일에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구속)으로부터 직접 제보내용과 관련한 카카오톡 대화록과 녹음파일을 건네받았다.

이미 검찰은 지난 8일 이 의원의 보좌관 김모씨의 휴대전화를 압수해 정밀분석해왔다.

검찰은 김 전 수석부단장과 김 전 부단장에 대한 구속 여부도 이 의원을 조사한 뒤 결정할 방침이다.

wonjun44@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