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한 '유리천장'…韓, 女고위관료 비율 OECD 바닥권

6%로 OECD 평균 33%의 5분의 1 불과

[편집자주]

오른쪽부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김은경 환경부 장관. 2017.7.12/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우리 정부의 고위 관료 중 여성의 비율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하위권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확대되고는 있지만 고위직에서의 남성 편중은 여전히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18일 OECD 통계에 따르면 2015년 기준 한국의 중앙정부 고위관리자 중 여성 비율은 6%로 OECD 국가 가운데 일본(3%) 다음으로 낮았다. 통계에서 말하는 고위관리자는 통상적으로 15년 경력 이상의 국장급 이상을 뜻한다. 

특히 우리나라 여성 고위직 비중은 OECD 평균인 33%와 비교하면 5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반면 폴란드와 그리스, 아이슬란드, 라트비아 등은 고위직 여성 비율이 50~54%로 남성과 대등하거나 소폭 높은 수준이었다.



고위공무원뿐 아니라 여성 정치인 비율에서도 우리나라는 하위권에 머물렀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17%로 일본(10%) 다음으로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아이슬란드가 47%로 가장 높은 여성 의원 비율을 나타냈으며 OECD 평균은 29%이었다.

한편, 문재인 정부 들어 여성 인사 등용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성 장관 비율은 OECD 평균인 28%(2017년 기준)에 미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현재 17개 부처 중 인선이 마무리된 15명의 장관 중 여성은 강경화 외교부, 김현미 국토부, 김은경 환경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등 4명으로 23.5%를 차지한다.

주 OECD 한국 대표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공공부문 고위직 양성평등 달성도 등에서 OECD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이라며 "양성평등목표제, 정책과정에서의 시민참여 확대 등 다양한 정책 방안을 통한 격차 해소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boazhoon@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