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못드는 열대야②] 미지근한 물 샤워가 체온 낮춰..커피는 금물


                                    

[편집자주]

열대야 서울 여의도 물빛광장. /뉴스1 © News1

서울 강동구에 사는 김선희씨(가명·33)는 밤에 자다가 깨기를 며칠동안 반복하고 있다. 선풍기를 틀어도 더운 바람만 나올 뿐 대책이 없다보니 숙면을 취하는 건 포기했다. 하루이틀 같은 상황이 벌어지다 보니 아침 출근 발걸음이 점점 무거워진다.

밤 25도씨(℃)를 넘는 열대야(熱帶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생체리듬이 깨지는 것은 물론 낮 시간 일의 능률도 급격히 떨어진다. 열대야증후군은 야간 더위 때문에 잠을 자주 깨거나 깊이 들지 못한 수면부족 현상이다.

열대야를 이길 수 있는 생활습관들이 있다. 우선 체온을 낮춰줄 수 있는 방법으로 샤워를 꼽는다. 다만 '찬물'이 아니다.

16일 윤창호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는 "더위가 가시지 않으면 잠자리 들기 전 샤워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 다만 덥다고 찬물로 샤워를 하면 신체근육이 긴장하고 샤워를 마쳤을 때 오히려 생리 반작용으로 체온이 다시 올라갈 수 있어 미근한 물로 샤워하는 게 체온을 낮추는데 좋다"고 설명했다.



특히 덥다고 저녁에 물을 많이 마시거나 수박같은 수분이 많은 과일을 먹으면 수면 중 소변 때문에 중간 잠에서 깨기 쉬워 삼가는 것이 좋다.

콜라와 커피, 담배 등은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각성효과가 있어 숙면에 방해된다. 대신 자기 전 우유 한 잔을 마시면 공복감을 없애주면서 수면 유도에 효과적이다.

윤 교수는 "늦게 취침하더라도 기상시간은 규칙적이어야 한다. 밤에 잠을 설쳤다고 낮잠을 자면 밤잠을 또 제대로 못자는 악순환이 발생하기 때문에 정 졸음이 몰려오면 낮잠은 30분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적절한 실내 냉방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다만 에어컨을 1시간 이상 가동해 너무 기온을 낮추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은 체내 온도가 내려가고 겉 온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차가운 공기를 오래 쐴 수록 냉방병에 걸리기 쉽다.

초저녁에 30분 정도 운동을 하는 것도 좋다. 운동을 하면 당장 체온이 올라가지만 서서히 체온이 내려가면서 잠자기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준다.

윤 교수는 "잠이 안 온다고 억지 수면을 취하는 것보다 차라리 간단히 일을 하거나 책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lys@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