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사드는 방어무기 불과, 정치·외교적 부풀려져"

전날 '사드 전쟁 이어질 수 있다' 발언 해명

[편집자주]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7.6.28/뉴스1 © News1 이동원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논의가 심화되면 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내용의 언론보도와 관련, "사드는 미사일 방어무기에 불과한데 정치, 외교적으로 지나치게 부풀려진 점이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드에 대한 주변국의 냉정한 시선을 촉구한 것으로 이를 사드 때문에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고 보도한 일부 언론의 과장에 대해서는 대단히 유감"이라고 말했다.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추 대표는 전날 한국학술연구원이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한 국제학술회의에서 "자칫 사드의 정치적 함의가 커져 그것이 미·중간 갈등으로 표출되고 남북 간 오해가 있고 하면 그 피해는 전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발언했다.

또 "전쟁은 돌발적인 것이고 예고편도, 징후도 없다"며 "그 나라의 결정권자가 전쟁이라고 선언하는 순간에 일어나는 것이라고도 했다.



그는 "사드가 마치 특별한 방책, 비책이고 사드만이 한미 동맹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서도 안 된다"며 "이미 북한은 사드를 뛰어넘는 비대칭적인 전략무기를 빠른 속도로 개발하고 있고 일부는 성능이 실전 배치가 가능할 정도"라고도 말했다.

추 대표는 "어떻게 (전쟁을) 피할지에 대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고 그런 방법을 모두 구사해야 한다"며 "그렇다고 단순히 제재와 압박만으로 통하지 않는다는 것도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도 언급했다.

ryupd01@

많이 본 뉴스

  1.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2.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
  3.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4.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
  5.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6.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