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SK는 미르케이스포츠 재단에 얼마 출연했죠?"

최태원 '독대자리' 상세 증언…朴 안경까지 쓰고 적극 태도
최, 지난해 2월12일 독대 앞두고 두 차례 임원회의

[편집자주]

최태원 SK회장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의 '592억 뇌물' 관련 22회 공판에 증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6.2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최태원 SK그룹 회장(57)이 지난해 2월 박근혜 전 대통령(65)과의 독대자리에서 있었던 일을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독대를 위해 준비한 '말씀자료'에 미르·K스포츠재단 내용을 넣고 최 회장의 이야기 도중 재단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는 등 재단 사업에 큰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최 회장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22일 열린 박 전 대통령과 최순실씨(61)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박 전 대통령과 독대한 그룹 회장 중 증인으로 출석한 사람은 최 회장이 처음이다.

박 전 대통령은 그동안 쓰지 않던 안경을 착용하고 최 회장이 들어오는 모습을 보기 위해 몸을 쭉 뻗는 등 평소와 다른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최 회장 증언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해 2월12일 박 전 대통령의 면담요청 소식을 듣고 당일과 14일 두 차례 임원회의를 열어 대화주제를 정했다. 대화주제로는 창조경제, 규제프리존과 함께 기간이 만료된 워커힐호텔 면세점 사업, 동생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의 조기 석방 등이 포함됐다.

이틀 후인 16일 오후 서울 삼청동 안가에서 박 전 대통령과 단둘이 만난 최 회장은 '잘 지내냐'는 박 전 대통령의 인사에 '저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만 동생이 아직 못 나와서 조카들 볼 면목이 없다'며 최 부회장 이야기를 꺼냈다.

검찰이 2015년 12월 말 사면을 받은 최 회장의 '혼외자 사건'이 사회적 이슈가 됐다는 점을 언급하며 "사면 전 노소영 나비 아트센터 관장이 박 전 대통령에게 부정적인 내용의 서신을 보낸 사실을 아냐"고 묻자 "들은 적 있다"고 답했다.

이어 "증인의 개인 가정사로 인해 박 전 대통령에게 부정적인 평가를 받지 않고 좋은 경영자로서의 이미지를 심어주는 게 중요했기에 최 부회장에 대한 가석방 문제를 완곡하게 꺼낸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인정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592억 뇌물' 관련 22회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17.6.22/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어진 대화에서 최 회장은 미리 준비된 창조경제, 규제프리존과 관련해 이야기를 했고 박 전 대통령은 "전문적인 이야기는 안 전 수석이 함께 들어야 한다"며 안 전 수석을 데리고 들어왔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안 전 수석에 'SK는 미르케이스포츠 재단에 얼마를 출연하였지요?'라고 물었고 안 전 수석이 출연금액을 답했다.

최 회장은 "계속 규제프리존 관련 이야기를 하려는데 안 전 수석의 답을 들은 박 전 대통령이 'SK그룹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해 감사 드린다. 앞으로도 두 재단이 일을 많이 할 수 있도록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는 취지로 말했냐"는 질문에 "정확한 문장은 기억나지는 않지만 맞다"고 인정했다.

검찰이 이날 공개한 청와대 경제수석실에서 작성한 박 전 대통령의 말씀 자료 마지막 부분에는 여러 대기업들이 미르·K스포츠재단에 대한 출연금 현황이 상세하게 기재됐다.

이 말씀자료에는 박 전 대통령이 출연지원에 대한 감사의 뜻과 함께 양 재단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 재단사업에 대해 적극적인 아이디어 제시 및 도움 요청 등의 내용이 적힌 것으로 밝혀졌다.

또 박 전 대통령은 워커힐호텔 면세점 특허사업자 선정 문제에 "면세점 선정 절차가 문제가 있다.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 중이다"고 답했다. CJ헬로비전 인수·합병(M&A)과 최 부회장 가석방 건에는 "알겠다"고 하며 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최 부회장은 회상했다.

ysh@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