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환, 文정부 첫 후보직 사퇴…인사 검증부실 책임론 커질듯

허위 혼인신고 등 안 후보자 관련 의혹 사전검증 도마

[편집자주]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6일 오전 서초구 대한법률구조공단 서울개인회생·파산종합지원센터에서 성차별적 표현 등 의혹 논란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2017.6.16/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16일 전격 후보직을 사퇴하면서 청와대의 인사 검증 부실에 대한 후폭풍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정부의 개혁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없어 직을 내려놓는다"며 사퇴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 인사청문 대상 후보자의 사퇴다.  

안 후보자는 청와대의 내정 발표 이후 여성을 비하하는 표현이 담긴 저서 논란이 제기된 데 이어 아들의 이중국적과 고등학교 징계감경 영향력 행사 의혹에 휩싸였다. 여기에 과거 허위로 혼인신고를 했던 사실을 드러나면서 결정타를 맞았다. 

안 후보자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 당시 "청문회에서 제 칠십 평생을 총체적으로 평가해주시길 바란다"며 자진사퇴는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지만, 해명 기자회견에도 불구하고 여론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자 결국 사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자가 자진사퇴를 함에 따라 청와대는 일단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됐다. 안 후보자가 사퇴하지 안고 버텼을 경우엔 여론이 더욱 악화되고, 국정운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안 후보자의 사퇴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의 인사검증에 대한 책임론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청와대가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봤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안 후보자의 '여성비하' 저서 논란과 혼인무효소송 사실 등은 쉽게 확인할 수 있었음에도 걸러내지 못했다.

인사를 담당했던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에 대한 야당의 공세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당장 야당은 조국 민정수석을 정조준하고 있는 분위기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참사수준으로 계속되는 대통령의 인사실패 가장 큰 원인은 부실한 인사검증"이라며 "조현옥 인사수석과 조국 민정수석은 뭐하는 사람인가. 이 두 사람을 빠른 시일 내에 국회로 출석시켜 왜 이런 사태가 일어나는지 따져보겠다"고 밝혔다.

김영우 바른정당 의원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정수석실의 부실검증 결과가 인사참사로 이어지는 분위기"라며 "조 수석이 과거 여당에 들이댔던 기준을 새 정부 내정자들에게 들이댔다면 이 같은 청문회 분위기는 없을 것이다. 저는 민정수석이 책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인사추천위 등 인사검증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는 조만간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인사추천위를 구성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