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靑정책실장…재벌개혁 운동에서 靑 정책사령탑으로

[프로필]

[편집자주]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장하성 현 고려대학교 교수를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했다. 사진은 장하성 고대 교수가 지난 2013년 안철수 의원의 싱크탱크인 정책네트워크 '내일' 개소식에서 인사말 하는 모습(뉴스1DB)2017.5.21/뉴스1

문재인정부의 초대 청와대 정책식장으로 21일 임명된 장하성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64)는 한국 사회의 경제적 불평등 문제를 연구해 온 경제학자다.

장 신임 실장은 시민사회에서 경제력 집중 완화와 기업구조 개선 운동에 앞장 서는 등 학계에서 대표적 진보적 인사로 꼽힌다. 공직에서 일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1994년 참여연대 창립에 참여했고, 1996년 경제민주화위원회을 만들어 경제민주화운동을 주도했다.

2010년에는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운영위원으로 참여해 한국 기업의 지배구조의 문제점과 대안을 연구하고 있다.



그는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지명된 김상조 한성대 교수와 함께 소액주주운동에 앞장서기도 했다.

장 신임 실장은 광주 출신으로 경기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뒤 펜실베니아주립대학 유펜 와튼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미국 휴스턴대 재무학과 교수를 거쳐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경영대학장을 지냈다.

2005~2008년 여성부 장관을 지낸 장하진 전 장관의 동생이며, 장하준 케임브리지대 경제학과 교수의 사촌형이기도 하다.

kukoo@

많이 본 뉴스

  1. 밥 샙, 두 아내 공개 "침대서 하는 유산소, 스태미나 2배 필요"
  2. "집안 좋은데 싸구려 도시락 먹던 김소현"…친구 학비 낸 미담
  3. 이준석 "홍준표와 케미 좋은 이유? 洪은 尹과 달리 뒤끝 없다"
  4. '박지성 절친' 에브라 "13살 때 성폭행 피해…어른 안 믿었다"
  5. '성적행위 묘사' 몰카 논란 이서한 "방예담은 없었다…죄송"
  6. "불판 닦는 용?" 대구서도 '비계 삼겹살'…직원 "맛있는 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