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대선주자 발언 '팩트체크'…절반 이상 '거짓'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거짓비율 1위

[편집자주]

.2017.5.8/뉴스1

19대 대통령 선거과정에서 5명의 유력 대선후보가 TV 토론회와 유세에서 한 발언 중 절반 이상은 '거짓'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가 개설한 SNU팩트체크센터는 지난 대선 동안 16개 언론사와 함께 유력 대선후보들의 발언을 팩트체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조사는 지난 3월29일부터 대선 전날인 8일까지 진행됐으며 문재인·홍준표·안철수·유승민·심상정 등 유력 대선후보자들의 발언 등을 '거짓' '대체로 거짓' '사실 반 거짓 반' '대체로 사실' '사실' '평가유보' 등 6가지 척도로 검증했다.

SNU팩트체크센터에 따르면 유력 대선후보와 관련한 총 144개 이슈에서 177건의 발언, 입장 등에 대해 팩트체크가 진행됐으며 이중 88건(49.7%)이 '거짓' 또는 '대체로 거짓'으로 나타났다. 또 '사실' 또는 '대체로 사실'은 39건(22%), '사실 반 거짓 반'은 39건(22%)로 조사됐다. 



또 유력 대선후보들이 TV토론회나 유세에서 한 발언 120건 중 '거짓'이나 '대체로 거짓'은 66건(55%)으로 절반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별로 살펴보면 거짓발언 비율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홍 후보는 47건의 발언 중 31건(66%)가 '거짓' 또는 '대체로 거짓'으로 조사됐으며, '대체로 사실' 또는 '사실'은 5건(10.6%)으로 집계됐다.

홍 후보의 발언 중 거짓으로 분류된 것은 "하천의 녹조현상이 하수유입과 기후변화 때문이다" "노무현 정부가 (재벌에게서) 800억원을 받았다" "미·일 방위조약은 전쟁이 나면 미국이 자동개입하지만 한·미 조약은 아니다" 등으로 나타났다.

거짓발언 비율이 그 다음으로 높은 후보는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로 20건의 발언 중 13건(65%)이 '거짓', '대체로 거짓'으로 분류됐다. '대체로 사실'이나 '사실'은 2건(10%)로 나타났다.  

안 후보의 발언 중 거짓으로 조사된 것은 "집권하면 장관들 사표부터 받겠다. 차관 체제로 국무회의를 진행하겠다", "문재인 후보 아들, 5급 공무원에 특채", "국가 간 합의 뒤 사드 입장이 바뀌었다" 등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시절 한 33건 발언 중 '거짓', '대체로 거짓'으로 분류된 것은 15건(45.5%)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사실', '사실'은 5건(15.2%)이다.

문 대통령의 발언 중 '거짓'으로 검증된 것은 "김진태·윤상현 의원이 안철수 후보를 지지했다", "LTE 기지국 등 통신망과 관련된 설비투자는 이미 끝났으니 기본료는 필요 없다" 등이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검증된 6개 발언 중 '거짓'은 없고 '대체로 거짓'이 3건(50%)으로 집계됐다. '사실'은 없었지만 '대체로 사실'이 2건으로 33.3%였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다섯 후보 중 거짓의 비율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 후보의 경우 '거짓', '대체로 거짓'으로 검증된 발언이 4건(28.6%)으로 나타났으며, '대체로 사실', '사실'은 5건(35.7%)이었다.

kul@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