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이영렬-안태근 감찰 지시…검찰개혁 신호탄

공수처 신설 등 檢 개혁 위한 사전 포석 해석

[편집자주]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2017.5.12/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이른바 이영렬 서울 중앙지검장과 안태근 법무부 검찰국장 등의 '돈봉투 만찬 사건'과 관련해 공개적으로 법무부와 검찰에 감찰을 지시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의 문 대통령 업무지시를 발표했다.

앞서 '국정농단' 사건 수사를 지휘했던 이 지검장과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세월호 수사 외압 의혹' 등과 관련해 조사 대상으로 올랐던 안 국장은 국정농단 수사 종결 이후 나흘 만인 지난달 21일 만찬 회동을 가진 자리에서 동행한 직원들에게 격려금 등을 지급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안을 부적절하다고 보고, "진상조사가 필요한 게 아니냐"라고 매우 단호하게 지시했다고 한다. 청와대는 이 지검장과 안 국장이 각각 격려금을 제공한 이유와 청탁금지법 등 법률위반이 있었는지 여부, 법무부와 검찰의 특수활동비 사용이 원래 용도에 부합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등을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청와대가 표면적으로 내세운 감찰 지시 이유는 새 정부 출범 이후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기 위한 차원이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이번 사건은 의혹도 있고, (당사자들의) 해명도 부적절해 보인다"며 "이것은 공직기강 차원(의 지시)"라고 밝혔다.

그러나 청와대 안팎에선 문 대통령의 이번 업무지시에 대해 "검찰개혁의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국민적 질타를 받고 있는 이번 사안을 계기로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부터 강조해 왔던 검찰개혁에 시동을 걸기 위한 사전 포석이 아니냐는 해석이다.

특히 이번 감찰을 통해 각종 비위가 드러날 경우, 문 대통령이 제시한 검찰개혁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신설에 대한 호의적인 여론 조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앞서 조국 민정수석은 지난 11일 인선 발표 후 기자들과의 일문일답에서 공수처 설치 문제에 대해 "공수처는 노무현 전 대통령 때부터 시작된 얘기로 문 대통령의 소신이기도 하다"며 "공수처 설치가 진정으로 검찰을 살리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이번 지시는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었던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여간의 적폐청산에 탄력을 붙이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당장 이번 지시가 검찰 내 자리잡고 있는 소위 '우병우 라인'에 대한 칼날을 들이댄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안 국장은 지난해 우 전 수석 등과 1000여 차례 통화한 것으로 나타난 대표적인 검찰내 우병우 라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것이 우병우 수사와 관련이 있다, 없다는 얘기할 필요가 없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