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당당·겸손 기조로 '굳히기 행보'…캠프엔 '3대 금기령' 내려져

'준비된 대통령' 당당함 유지하되…'역풍불라' 자세 낮추기
전병헌 전략본부장 "'절대 자만하지 말자' 경고 내려보내"

[편집자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30일 서울 서대문구 신촌로에서 열린 집중유세에서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17.4.3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른바 '5·9장미대선'이 막바지로 치달으면서 주요 후보들의 표심전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중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당당과 겸손'이라는 기조로 막판 '굳히기 행보'에 돌입했다.

문 후보는 전국 방방곡곡을 도는 유세전에서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당당함은 유지하되, 자만한 모습은 역풍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로 유권자들을 만나는 자세만큼은 한껏 낮추는 방침으로 임하고 있다.

문 후보가 지난 17일 첫 유세 때부터 이 기조를 유지했었던 점을 감안한다면 처음과 끝 모두 통일된 기조로 표심잡기에 나서는 셈이다.

문 후보는 유세장에서 일자리 창출로 대표되는 경제분야 및 사드와 미세먼지 등이 걸려있는 외교·안보분야와 관련해 '당당' 기조를 내세우고 있다. 우리 주도로, 우리 국익을 생각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게 핵심이다.



이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우리에게 사드배치 비용 10억 달러(1조1301억원)를 청구하고 '중국발(發) 미세먼지' 또한 심해지는 상황 속 표심을 흔들고 있다.

문 후보의 라이벌들을 향한 '견제구'도 점차 강해지고 있다. 문 후보가 전날(30일) 색깔론·종북몰이를 하는 세력들을 비판한다며 "국민들도 속지 않는다, 이놈들아!"라고 외친 게 대표적이다.

이는 문 후보를 '안보 불안세력'으로 분류하는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문 후보는 같은 날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를 향해서는 "촛불광장에 안 나온 걸 자랑한다"고 꼬집기도 했다.

문 후보는 그러면서도 '겸손'이라는 기조를 중시하고 있다. 자칫 역풍이라도 분다면 이때까지 쌓아올린 '공든 탑'을 무너트릴 수 있는 만큼 선거를 마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아서는 안 된다는 자세다.

특히 이는 캠프 내부에서 여러 차례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24일 캠프 내부에 '자만 경계령'이 내려진 데 이어 전병헌 전략본부장은 최근 캠프 내에 '3대 금기령'을 내려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른바 '3대 금기령'은 △절대 자만하지 말고 더욱 겸손하자 △김칫국 마시지 말고 마지막 순간까지 절박하게 한표를 호소하자 △절대 실수하지 말자 등이다.

전 본부장은 1일 뉴스1과 통화에서 "더 겸손하고 절박하게, 최대한 지지율을 높여 '개혁의 동력원'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향후에는 '서민들의 고단한 삶을 위로하기 위해 더욱 골목으로 들어가자'는 지침도 캠프에 한 번 더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cho11757@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