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中 잇는 '실크로드 열차'…20일 만에 중국 도착

英 런던서 中 저장성까지 1만2000㎞
브렉시트 이후 영국의 중국 교역 통로될 듯

[편집자주]

영국발 중국행 화물열차 (자료사진) © AFP=뉴스1

영국과 중국을 잇는 화물열차가 1만2000㎞를 달려 29일 중국 동부 저장(浙江)성 이우(義烏)시에 도착했다. 지난 9일 영국 런던 동부 에섹스 주 코링험을 출발한 지 20일 만이다.

AFP통신에 따르면 중국 측 열차사업 업체인 천맹실업은 "현지시간으로 오전 9시30분 열차가 이우시에 도착했다"고 밝혔다.

영국에서 출발하는 이 열차는 영불해저터널을 건너 프랑스, 벨기에, 독일, 폴란드, 벨라루스, 러시아, 카자흐스탄을 거처 중국 이우로 이어지는 노선이다.

총 길이는 1만2000㎞로 러시아 시베리아 횡단열차보단 길지만, 2014년에 개통한 중국-스페인 마드리드 노선보다는 1000㎞ 짧다.



열차 운송은 항공 운송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해상 운송보단 시간이 적게 걸린다. 이우 시정부는 해상운송보다 30일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열차 운송 예상 시간은 18일이었으나 이보다 이틀 더 걸렸다.

AFP통신은 영국과 중국을 잇는 열차 노선을 통해 브렉시트 이후 영국이 중국과 활발히 교역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유럽행 열차 노선에 집중하고 있다. 스페인과 영국, 독일 등 유럽 16개 도시와 중국 15개 도시를 잇는 열차 노선으로 현대판 실크로드 '일대일로'를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yjy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