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철 국립극단장·젊은극작가 '작가의 방' 사태 공론화한다

토론회 '젊은 극작가들의 창작 환경과 공공극장의 역할' 개최

[편집자주]

김윤철 국립극단 예술감독 © News1

국립극단과 젊은 극작가들이 국립극단 창작극개발 프로젝트인 '작가의 방'에서 참여 극작가를 자체 검열했다는 논란을 공론의 장에서 다룬다. 국공립 기관장이 검열 논란을 공론의 장에서 논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극인회의 '블랙타파'와 계간 연극평론은 토론회 '젊은 극작가들의 창작 환경과 공공극장의 역할-국립극단 '작가의 방' 사태를 넘어서''를 오는 5월2일 오후 6시 서울 종로구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좋은공연안내센터 지하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는 김윤철 국립극단 예술감독과 정명주 국립극단 공연기획팀장을 비롯해 '작가의 방' 프로젝트 참여 작가인 고연옥·구자혜·김슬기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작가의 방' 사태는 국립극단(예술감독 김윤철)이 2016년 자체 창작극 개발 사업인 '작가의 방'에 참가한 극작가 9명에게 "개구리 같은 작품을 쓰지 말아 달라"고 강요했다는 것이 지난 3월1일 발행된 계간지 '연극평론'을 통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커졌다.



'작가의 방'은 국립극단이 마련한 창작극개발 사업이며 30대 극작가 10명을 자체 선정해 지난해 11월 5~13일 작품 6편을 '국립극단 작가의 방 낭독극장'(낭독극장)이라는 이름으로 무대에 올렸다. 박근형 연출의 연극 '개구리'는 2013년 국립극단에서 올린 작품이며 박정희·근혜 전 대통령 부녀를 풍자했다는 이유로 박근혜 정부의 문화예술계 검열과 '블랙리스트' 사태의 시발점이 됐다.

주최 측은 "한 편의 공연을 무대에 올린다는 건 극작가가 혼자 펜만 갈아서 될 일이 아닐 때가 많다"며 "이번 토론회는 젊은 극작가들을 응원하기 위해 국공립 기관들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묻고 답하는 자리"라고 밝혔다.

art@

많이 본 뉴스

  1. 미국 공연 때 콘돔 뿌린 비비 "야하고 다정한 게 중요"
  2.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3.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4.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
  5.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6.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