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측 "文-安 양자구도 비상식적…여론 왜곡 위험성"

내일신문-디오피니언 조사 문제점 지적

[편집자주]

© News1 오대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 측은 3일 양자 구도 가정 아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경선 후보가 앞선 지지도를 보였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문 후보 캠프의 박광온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언론이 문재인-안철수 후보 간 가상 양자 구도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를 쏟아내고 있다"며 "양자 구도는 상식적이지 않다"고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여론조사 전문가들은 특정 후보를 띄우기 위한 이런 식의 여론조사가 여론을 왜곡하거나 조작할 위험성을 경계한다"며 "두 후보의 맞대결이 이뤄지려면 안 후보와 홍준표 자유한국당·유승민 바른정당 후보 간 단일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일신문과 디오피니언이 지난 2일 실시해 이날 발표한 4월 정례 여론조사를 겨냥해 "민주당 대선 후보가 확정되는 오늘도 한 언론은 상식적이지 않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 측이 문제 삼은 조사에선 양자 대결을 가상할 경우 안 전 대표가 43.6%로 문 전 대표(36.4%)를 7.2%포인트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정당 지지도는 민주당 27.8%, 국민의당 13.3%, 자유한국당 6.2%, 정의당 4.0%, 바른정당 2.7%로 집계됐다.

해당 조사는 지난 2일 전국 17개 시도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상대로 RDD(임의번호걸기) 방식의 유선전화 면접 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병행해 이뤄졌다. 응답률은 13.5%,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였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박 수석대변인은 이 조사와 관련해 △무선전화 제외 유선전화(40%)와 인터넷(60%) 조사 △안 후보가 당 경기 지역 경선에서 압승한 지난 2일 단 하루 동안의 조사 △성·연령·지역별 조사 대상 대표성 취약 등을 지적했다.

이어 박 수석대변인은 "민주당 정당 지지율이 비슷한 시기 다른 조사에 비해 15%포인트에서 20%포인트가량 낮게 나오는 결과는 조사 전체에 대한 신뢰도에 심각한 의심을 갖게 한다"며 "이 점에 대해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의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선관위 조사 의뢰 계획을 알렸다.

girin@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