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영장심사 출석 배경…'혐의 직접 해명 기회' 활용할듯

구속 부당성 해명 가능성도…불출석 불리 판단
13개 혐의…구속사유 두고 檢-변호인단 공방 예상

[편집자주]

박근혜 전 대통령. (뉴스1 DB) /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전 대통령이 30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자신에 대한 구속수사의 부당성을 적극 설명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은 영장실질심사에서 뇌물수수 혐의 등에 대해 직접 해명하는 기회를 얻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28일 "박 전 대통령 변호인으로부터 박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겠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30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 서관 321호에서 강부영 영장전담판사의 심리로 진행된다.



앞서 검찰은 27일 박 전 대통령에게 뇌물수수와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13개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 후 박 전 대통령은 변호인단과 함께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는 것과 불출석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를 두고 논의해왔다.

영장청구 피의자는 원칙적으로 영장실질심사가 진행되는 법원에 나와야 한다. 혐의를 인정하거나 언론 노출을 피하려 할 경우 등은 영장실질심사를 포기할 수도 있다. 이때 법원은 제출된 서면으로만 심리한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불출석할 경우 구속 가능성이 더 높다는 판단에 따라 이날 검찰 측에 출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불출석할 경우 자신의 혐의를 인정하는 식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당시 최후변론에 출석하지 않는 등 소극적으로 대응한 것이 결국 파면이라는 최악의 결과로 이어졌다는 의견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피의자 신분으로 언론에 노출되는 것에 부담감을 느낀 박 전 대통령이 영장실질심사를 포기하지 않겠느냐는 가능성도 제기됐었다. 

박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에서는 검찰과 변호인 측이 구속 사유를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뇌물수수 등 13개 중대한 범죄 혐의가 소명됐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구속수사가 필요함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 측은 이미 수사가 상당수 진행돼 구속 수사 필요성이 낮고,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가 없다는 점을 적극 강조할 것으로 전망된다.

양측의 첨예한 대립이 예상되는 만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영장 발부 결과는 다음날 새벽쯤 나올 가능성이 크다.

cho8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