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클레이즈, 올해 韓 성장률 전망 2.5%로 0.2%p 상향

"탄핵·대선·사드 3각 파도 속 수출호조 + 추경"
"다음달 미·중 정상회담 주목…사드·환율·교역"

[편집자주]

한국 관광 금지령이 내려진 지난 15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 2017.3.15/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한국 경제가 탄핵·대선·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 국내외 정치 변수에 흔들리는 상반기를 보내고 있다고 바클레이즈증권이 27일 평가했다.

대통령 탄핵이전 크게 위축된 소비심리는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통령 선거와 관련, 문재인과 안희정 후보에 대한 지지도가 각각 33%와 18%(3월14일 갤럽)로 1~2위를 기록중이다. 반면 무응답·부동층도 18%에 달한다.

이번 대선은 당선 직후부터 바로 새 대통령의 업무가 시작된다. 탄핵을 둘러싸고 벌어졌던 정치공백을 바로 메꿀 수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은 성장률에 직접 타격을 입힐 요인이다. 관광에 국한한 경우 성장률 감소폭이 0.24%p~0.29%p 수준일 것으로 바클레이즈는 추산했다. 반면 지난해 대(對) 중국 전자중간재 부품 수출액은 약 90조원으로 대미 수출액 11조원을 크게 웃돈다. 계속 주목해야할 이유이다.



바클레이즈는 "국내 여론을 감안할 때 차기 대통령도 사드 해결이 쉽지 않다"고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이어지면서 60세이상 노년층에서 사드 찬성 응답률이 73%까지 높아졌다(아산정책연구원).

이와관련, 다음달 6~7일 미국 플로리다에서 개최될 트럼프-시진핑 정상 회담은 가장 주목해야 할 이벤트이다. 사드, 미중 교역, 환율 등 한국에 민감한 주제들이 다뤄질 것으로 관측했다.

한편, 글로벌 경기 회복에 힘입어 상반기 한국의 수출 경기는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바클레이즈는 전망했다. 선거 이후 연 20조원 규모의 추경 가능성을 더해 올해 실질 GDP 성장률 예상치를 2.5%로 종전대비 0.2%p 상향 조정했다. 물론, 대통령의 정치 성향에 따라 인프라와 복지 중 추경의 주력 사용처가 달라질 것으로 바클레이즈는 분석했다.

바클레이즈는 올해와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각각 1.9%와 2.0%로 유지했다. 분기별로 올 상반기 1.9%에 이어 기저효과로 3분기중 2.1%까지 오르다 4분기 1.8%로 둔화될 것으로 점쳤다. 달러/원은 올해 1220원으로 내년은 1170원으로 전망했다.

내수·고용 침체에도 불구하고 목표 물가(2%) 근접과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기준금리(1.25%)를 더 인하하는 것은 힘들 것으로 평가했다. 따라서 한은의 금리동결 속 경기부양은 재정의 추경에 의지할 것으로 관측했다.

© News1


parkbw@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