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현 "대타협 이끌고 성취시키는 일에 앞장서겠다"

대선출마 질문엔 "정치 혼자하는거 아냐" 선그어

[편집자주]

 

홍석현 전 중앙일보·JTBC 회장은 26일 "대타협을 이끌고 성취시키는 일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홍 전 회장은 이날 W스테이지 서소문 워드컬처오픈 코리아에서 '희망의 나라로'를 주제로 강연을 열고 이렇게 밝혔다.

다만, 홍 전 회장은 대선출마와 관련해서는 "언론에서 접하고 있지만 좀 뜬금없는 얘기로 들린다"며 "정치는 혼자하는게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홍 전 회장은 이날 연신 대타협을 강조했다. 차기 지도자가 갖춰야 할 역랑은 대타협이라고 지적하며 나라가 바로서는데도 대타협이 전제조건이라고 말했다.



홍 전 회장은 "차기 지도자는 대타협을 성공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며 "정치인들은 대타협을 두려워하거나 회피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많은 대선주자가 적폐 청산을 얘기하는데 타협의 과정을 생략하고 지지자, 시위자의 힘을 빌려 쓸어버리겠다는 위험천만한 발상이 나올까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홍 전 회장은 자신의 소임에 대해 "사회 최상위 1%로부터 양보를 끌어내는 게 제 소임"이라며 "대타협을 성취하는 일, 한국을 새로 거듭나게 하는 데 제 모든 힘을 보태겠다"고 역설했다.

그는 "인정사정 보지 않는 적폐청산이 합법적 범위 내에서 가능하겠냐, 결국 검찰, 국정원, 국세청 등 권력기관을 이용하려는 유혹에 빠지게 된다"며 "대타협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홍 전 회장은 "타협과 합의가 없다면 당한 자는 회한과 억울함 속에서 증오를 키워갈 것이 뻔하다"며 "예전에도 성공한 예가 많지 않다. 악순환이 걱정된다"고 우려하기도 했다.

홍 전 회장은 탄핵 정국과 관련해서는 "JTBC에 대한 원망과 의심, 그리고 책임을 묻는 어떠한 논리도 저는 수긍하지 않는다"며 "언론의 자유, 공정보도, 여러 측면의 가치와 원칙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홍 전 회장은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특정 대선 주자를 지원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전 이제 언론사 나온 사람이나, 한 표를 행사할 수 있고 마음의 지지, 또 그 이상도 될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sanghwi@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