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자외선②]콜라겐 먹으면 노화피부 살릴 수 있을까

"섭취 콜라겐, 아미노산으로 분해돼 여러 단백질 합성에 사용"
"바르는 콜라겐도 고분자 형태로 피부침투 사실상 어려워"

[편집자주]

© News1 이은주 디자이너

봄철에는 피부노화를 부르는 자외선이 강해지기 때문에 피부탄력에 대한 관심이 더욱 크다. 특히 콜라겐을 먹거나 바르면 피부가 탱탱해진다는 얘기는 봄이 오는 시기에 늘 뜨거운 감자가 된다.

하지만 이같은 속설은 낭설이면서도 완전히 틀린 말도 아니라는 게 전문가의 시각이다. 왜일까.

콜라겐은 사람의 피부와 뼈, 혈관, 머리카락, 근육 등에 분포돼 있는 단백질의 일종이다. 온도가 높아지면 쫀득쫀득한 젤라틴이 된다.

콜라겐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결국 단백질의 구성요소인 아미노산으로 분해되는데, 이 아미노산은 다른 단백질 합성에도 쓰이기 때문에 섭취한 콜라겐이 고스란히 피부안의 콜라겐 합성에 쓰이는 게 아니라는 설명이다.



강재헌 인제대학교 백병원 교수(가정의학과)는 <뉴스1>과 전화통화에서 "콜라겐을 먹어서 잘게 흡수된 아미노산이 모두 다시 피부 내 콜라겐이 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체내 여러 곳에 필요한 단백질 합성에 사용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따라서 피부 내 콜라겐도 단백질인 만큼, 섭취한 콜라겐이 피부 콜라겐 합성에도 일부 도움은 줄 수 있다"면서 "무조건적인 믿음을 피해야 한다는 것"고 조언했다.

강 교수는 "사실상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도 먹는 콜라겐과 함께 피부 콜라겐 합성에 미치는 영향은 같다"라며 "피부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콜라겐을 포함해 비타민C 등 여러 요소들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피부에 바르는 콜라겐 역시, 보습효과 외엔 사실상 피부 콜라겐 형성과 직접적인 연관을 짓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강 교수는 "바르는 콜라겐이 어떻게 피부탄력에 도움이 되는지 정확한 작용기전은 알지 못하지만, 피부 바깥층은 세균도 침투하기 어려운 1차 장벽"이라며 "콜라겐은 굉장히 큰 고분자 형태여서 피부 아래 콜라겐이 있는 진피층까지 들어갈 확률은 낮다"고 강조했다.

lys@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