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파면 11일만의 '8초짜리 두 마디'…"최소한의 성의도 없다"

"여전히 불복…송구 표현도 지지자들 향해 던진 것 뿐"
朴, 피의자 출석하며 남긴 메시지 의미는?

[편집자주]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중앙지검에 출두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17.3.21/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검찰청사에 출석하면서 남긴 짤막한 '대국민메시지'에 대해 전문가들은 여전히 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있음을 표현한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에서 파면된 지 11일째인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출석한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수사가 불공정했다고 생각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국민 여러분께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성실하게 조사에 임하겠습니다"고만 답했다.

취재진이 이어 '아직도 이 자리에 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는데도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전날 박 전 대통령 변호인단이 검찰 출석과 관련, "박 전 대통령이 입장을 밝힐 것이다. 준비한 메시지가 있다"는 입장을 전해오면서 박 전 대통령의 입에 전 국민의 관심이 쏠렸다.



파면 이후 처음으로 국민 앞에서 자신의 입장을 직접 밝히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은 파면된 후 청와대를 나와 삼성동 자택으로 들어갈 때도 자신의 입장을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을 통해 전달했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은 "시간은 걸리겠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고 했다. 헌재의 탄핵결정에 승복할 수 없다는 뜻의 메시지였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이 이날 검찰에 출석하면서 대국민 메시지를 낸다면 기존 입장대로 혐의를 강하게 부인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헌법학자인 한상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박 전 대통령의 입장과 관련, "최소한 국민의 상처를 달래는 성의라도 보였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면서 "드러내지는 않았으나 왜 내가 포토라인에 서야 하는지에 대한 불만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불복의 의미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 교수는 이어 "'송구스럽다'는 '유감'에서 조금 더 나아간 수준에 불과하다. 이는 자신으로 인해 고생한 국민들은 안중에도 없는 모습"이라며 "이제는 대립할 게 아니라 타협해야 할 상황인데 이런 메시지를 전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김용민 법무법인 양재 변호사는 "국민께 송구하다고 한 것도 죄를 인정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검찰 조사를 받게 돼 자신의 지지층에게 미안하다는 그런 메시지 수준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진짜 국민들께 사과를 하려고 했다면 왜 죄송한지, 혐의에 대한 입장도 전했어야 했다"며 "그러나 이런 말들이 전혀 없었다.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말을 한 것은 그냥 어쩔 수 없이 한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노영희 법무법인 천일 변호사는 "포토라인에 서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다면 여론 반발, 괘씸죄는 물론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최소한의 성의를 보인 것 같다"고 말했다.

노 변호사는 "자택에서 나올 때와 달리 포토라인에서는 '억울함을 많이 참고 있다'는 표정이 보였다"면서 "'혐의를 전면 부인한다'는 말을 하고 싶었으나 이 같은 사정을 고려, 변호인단의 조언을 통해 마음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앞서 검찰에 출두한 전직 대통령 3명 중 노태우·노무현 전 대통령은 모두 공개 소환으로 포토라인에 섰다. 노태우 전 대통령은 1995년 11월1일 오전 10시 대검찰청에 도착해 "국민들에게 죄송합니다"라고 한 뒤 조사실로 향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9년 4월30일 오전 8시 경남 김해 봉하마을 사저에서 나와 "국민 여러분께 면목이 없습니다. 잘 다녀오겠습니다"라고 말한 후 대검찰청으로 향했다.

이어 당일 오후 1시20분 대검찰청에 도착해 포토라인에서 '국민에게 면목이 없다'고 한 이유를 취재진이 묻자 "면목 없는 일이지요"라고만 했다. 이후 이어지는 취재진의 질문에 "다음에 하시죠"라고 짧게 말하고 청사 건물로 들어갔다.

전두환 전 대통령의 경우 검찰 출석 통보를 거부하고 서울 연희동 자택 앞에서 검찰 협조를 거부하는 내용의 이른바 '연희동 성명'을 발표했다. 그런 뒤 고향인 경남 합천으로 향하고 검찰 출석을 거부해 구속영장이 발부됐고 다음날 안양교도소로 압송됐다.

cho84@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