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측 "선명한 입장 밝히며 안정적 모습" 2차토론 자평


                                    

[편집자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로 나선 이재명 성남시장이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본사에서 열린 오마이TV 주관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예비후보자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7.3.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 캠프는 6일 2차 합동토론회에 대해 타 후보들의 총공세 속에 이 시장의 선명하고 일관된 입장을 밝히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자평했다.

이 시장 캠프의 대변인인 김병욱 제윤경 의원은 이날 공동 논평을 내고 "이 후보는 토론회에서 '상속의 시대 vs 개척의 시대'를 강조했다. 재벌가문의 상속이 경제를 망치고, 박정희 상속자 박근혜가 나라를 망쳤다. 더이상 상속자를 선택해선 안 된다"며 이렇게 말했다.

이 시장 캠프는 문재인 예비후보와 준조세 폐지 공약을 놓고 설전을 벌인 데 대해 "(문 후보가) 준조세 중 법정부담금은 폐지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법정부담금을 폐지하면 국민의 부담이 늘어난다는 점에서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다만, 문 후보는 처음부터 준조세 폐지가 아닌 비자발적 후원금 폐지라고 명확히 입장을 밝혔어야 했고, 금액도 법정부담금을 포함한 16조4000억원이 아니라 비자발적 후원금 1조4000억원만 공표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캠프는 문 후보측 전윤철 공동선대위원장의 '악성노조' 발언 논란과 관련, "며칠 전 언론 지상에 논란이 된 발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문 후보는) '참모가 오래 전에 한 말을 어떻게 기억하냐'고 말했다"면서 "심각한 문제다. 참모 따로, 대통령 따로인 정부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이어 "문 후보는 자신의 불안함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전 위원장의 '악성노조' 발언에 대해 사과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캠프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논란에 대해 "한국당은 타협할 대상이 아니라 국민의 힘으로 견인해야 할 대상이며 국민은 탄핵으로 이를 보여줬음을 안 후보는 인지하기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캠프는 이 후보가 토론회에서 미국의 사드 철회와 중국의 경제보복 금지에 대한 공동입장 내자는 제안에 대해 안 후보가 반대 입장을 밝힌 데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