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탄핵 결정 임박…범보수, 대비책 마련 '고심'

당 지도부 "헌재 결정 승복" 한목소리
한국당, 연석토론회·바른정당, 비상시국회의 개최

[편집자주]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토론회에서 정우택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 및 당협위원장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17.3.3/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범보수 정치권은 각각 비상체제를 가동하는 등 탄핵 이후 대비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그동안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기간 연장을 반대하는 등 박 대통령 탄핵에 대한 부정 입장을 밝혀왔던 자유한국당은 지난 2일 국회의원-당협위원장 연석 토론회를 여는 등 당심 다잡기에 나섰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탄핵 결정이 임박해오고 있다는 얘기가 있다"며 "(헌재의)결정이 나올 때까지 몸 가짐을 바르게 해서 국민들께 지탄 받을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 소속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에게 요청했다.

정 원내대표의 이같은 요구는 태극기 집회에 참석한 일부 친박계 의원들의 겨냥한 것으로 자칫 탄핵을 앞두고 태극기 집회 등에서 강경 발언이 이어질 경우 탄핵 이후 여론의 후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당론으로 탄핵 기각을 채택해야 한다는 일부 의원들의 주장을 수용하지 않는 것 역시 이와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특히 탄핵 기각을 당론으로 채택한 상황에서 만약 탄핵이 인용된다면 여론의 비판은 물론 당심까지 크게 요동칠수 있다는 점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당 지도부가 헌재의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 역시 이같은 당내 고심이 반영된 것이라는 평가다.

정병국 바른정당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7.3.3/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바른정당 역시 최근 매주 비상시국회의를 여는 등 탄핵을 앞두고 당내 전열 정비에 들어갔다.

바른정당은 지난 24일 창당 한달을 맞았지만 △한 자릿수에 머물고 있는 당 지지율 △좀처럼 뜨지 못하는 당 대선주자 △멈춰선 외연확장 △당 내부의 결속력 약화 등 '4중고'의 늪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박 대통령 탄핵까지 맞물리면서 탄핵 기각, 인용 여부를 떠나 탄핵 결과 자체가 미치는 영향은 상상 이상일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면서 대응 전략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시절(현 자유한국당) 대통령 탄핵 소추안 국회 통과를 주도한 이들은 탄핵이 기각, 인용 시 모두 보수층 지지자들의 비난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이에 당 지도부는 탄핵 이후 국론 분열을 막아야 한다며 '헌재 존중' '국민 통합'이라는 구호를 내거는 등 탄핵 이후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jrkim@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