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후죽순' 범여권 대선후보…'모호·정체' 黃 대신 홍준표?

여권 후보 지지율 정체 속 최대 10여명 후보 난립 가능성
황교안 대행 묵묵 부답 속…홍준표 구원 투수론 거론

[편집자주]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당의 대선주자인 김진 전 논설위원,  원유철 의원, 이인제 전 최고위원,, 안상수 의원 (왼쪽부터)/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 국면으로 인한 조기대선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범보수 진영에서는 유력 대권주자의 부재로 인해 정권 재창출은커녕 보수의 위기로까지 내몰리고 있다.

특히 야권 대세론 속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두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하는 후보를 만들어내지 못하면서 고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대선출마를 선언한 범여권 후보들은 자유한국당 소속 이인제 전 최고위원을 비롯해 원유철, 안상수 의원,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과 바른정당 소속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이 있다.

이밖에도 사실상 대권 행보를 펼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을 포함하면 범여권 후보는 10명을 넘어설 전망이다.



이들은 모두 대선 승리를 자신하면서 안보·민생·정책 행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이들 중 유 의원만이 3% 전후의 지지율 기록하고 있을 뿐 나머지 후보들은 1%도 안되는 지지율을 보이면서 보수진영의 쇄락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바른정당의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남도지사/뉴스1 © News1 손형주 기자

여권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 중에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만이 유일하게 두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한 바 있다.

그마저도 반기문 전 유엔(UN)사무총장 낙마 이후 깜짝 반등으로 황 대행이 대선 출마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밝히지 않으면서 최근에는 다시 한 자릿수로 내려 앉은 상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연루됐지만 무죄 판결을 받은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행보에 범보수 진영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홍 지사는 그동안 여권의 대선 후보로 꾸준히 거론됐지만 성완종 사태 이후 당원권 정지 등으로 대선 판도에서 밀려나 있었다. 하지만 이번 무죄 판결 이후 홍 지사 스스로 탄핵 판결 이후 대선 출마 여부를 고민하겠다고 밝히면서 범보수 진영의 대권구도의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홍 지사의 경우 경남도지사를 하면서 무상급식 등 야권의 이른바 포퓰리즘 정책에 반대하면서 보수층에서 확실한 표심을 가지고 있다. 

또 한나라당(현 자유한국당) 대표를 거쳤을 뿐 아니라 '모래시계' 검사라는 닉네임을 통해 대중적 인지도도 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이미 홍 지사의 영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홍 지사 스스로도 자유한국당 잔류를 시사했고,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도 성완종 사건으로 정지된 홍 지사의 당원권을 푸는 것에 대해 긍정적 검토를 하고 있다.

실제 대선 주자인 자유한국당 대선 주자인 원유철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홍 지사에게 "복당을 권유했다"고 밝혔고, 정진석 전 원내대표 역시 홍 지사의 당원권 회복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만약 황 대행이 대선 불출마 의사를 밝힐 경우 자유한국당은 홍 지사의 영입에 적극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 역시 대권 주자들의 지지율 정체가 고착화 되면서 당내 일각에서 홍 지사의 영입에 관심을 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홍 지사가 한나라당 대표를 역임하던  시절 인연을 맺은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같은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홍 지사 스스로 자유한국당 탈당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어 바른정당 행을 택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jrkim@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