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0년 전 사라졌던 매머드, 2년 안에 돌아온다

아시아코끼리와 유전자 결합한 '매머펀트'

[편집자주]

매머드 (자료사진) © News1

4000년 전 지구에서 사라진 매머드를 다시 볼 수 있을까.

16일(현지시간) 가디언 등에 따르면, 미 하버드대 연구팀은 이날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연례회의에 참석해 "2년 안에 아시아코끼리와 매머드의 유전자를 접합한 '하이브리드 배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조지 처치 교수는 "우리의 목표는 코끼리-맘모스 배아를 만드는 것"이라며 "매머드의 특징을 가진 코끼리에 가까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즉 100% 매머드가 아닌, 코끼리와 매머드의 잡종에 가까운 셈이다.

매머드와 코끼리(elephant)를 합쳐 '매머펀트'(mammophant)라고 불리는 이 생명체는 작은 귀, 긴 털, 두꺼운 피하지방 등 매머드의 특징을 갖추고 있다.



연구진은 크리스퍼(Crispr)라 불리는 유전자 가위 기술을 사용해 매머드의 유전자 중 이러한 특성을 보이는 부분을 잘라 코끼리 DNA에 이어 붙인다는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배아가 완성되면 이를 인공 자궁에서 키울 예정이다. 멸종 위기에 있는 암컷 아시아코끼리를 대리모로 희생시킬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그동안 세포 단계에서 연구가 진척을 보이지 않았지만, 최근들어 배아를 만드는 단계에 접어들었다. 연구진은 살아있는 생명체를 만드는 데까진 몇 년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처치 교수는 "'매머펀트' 연구에 성공하면 멸종 위기에 놓인 아시아코끼리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0년 안에 유전 기술에 새로운 도약이 있을 것이며, 노화 역전도 현실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yjyj@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