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도 새도 모르게 없어질 수 있어"…차은택의 협박

김경태 前모스코스 이사 "무서운 이야기 들었다"
"車, 재단에서 널 안 좋게 봐…가만두지 않겠다"

[편집자주]

최순실씨의 핵심 측근이던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2017.2.7/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최순실씨(61)의 핵심 측근이던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48)이 포스코 계열사인 광고대행사 '포레카'를 빼앗으려는 과정에서 자신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실무자를 협박했다는 정황이 법정에서 제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8일 열린 차 전 단장 등 5명에 대한 공판에서 검찰은 피고인이지만 이날 재판에선 증인으로 출석한 김경태 전 모스코스 이사(39·불구속 기소)에게 "차 전 단장이 국정원을 언급하면서 '이 시대를 좌지우지하는 사람들이 있고 넌 쥐도 새도 모르게 없어질 수 있다'고 한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전 이사는 "차 전 단장이 무서운 이야기를 했다"며 검찰의 질문에 사실상 시인했다. 검찰이 무슨 이야기였는지 구체적으로 묻자, 그는 "제가 언급하진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김 전 이사가 차 전 단장에게 '무서운 이야기'를 들은 시점은 6월 초순으로, 당시 그는 차 전 단장으로부터 컴투게더 한상규 대표에게 포레카 인수 이후 나누게 될 지분의 내용을 전달하라는 지시를 받은 상황이었다.



검찰에 따르면 당시 김 전 이사는 차 전 단장으로부터 "한 대표를 다시 만나 '어르신들이 언짢아하신다, (당시 컴투게더가 포레카 인수를 위해 협력하던) 대명홀딩스를 배제하고, 지분은 한상규 10% 모스코스 90%로 한다'고 전달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김 전 이사는 처음에 이런 요구를 거부했지만, 차 전 단장의 협박에 이를 한 대표에게 전달했다고 털어놨다. 그는 "2015년 6월 초 차 전 단장이 계속 전화해 '재단에서 나를 가만두지 않겠다'고 했다"고 증언했다.

이어 "제가 더 이상 협상을 진행하지 않겠다고 하자 차 전 단장이 6월9일 저를 다시 불렀다"며 "'재단에서 너를 굉장히 안 좋게 본다' '그것 때문에 딜이 어그러지게 됐으니 다시 원점으로 되돌려놔라'고 했다"고 밝혔다.

themoo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