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재 22일까지 변론 5회…朴측 증인 8명 추가에 양측 불만(종합2보)

남은 변론 5회 증인 18명… 탄핵심판 일정 '빡빡'
국회 "공정 너무 강조"vs 朴측 "8명 채택도 불만"

[편집자주]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재판관들이 7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제11차 공개변론 을 진행하기 위해 대심판정에 입장하고 있다. 2017.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사건을 심리 중인 헌법재판소가 증인 8명을 새로 채택하며 세 차례의 변론기일을 더 잡았다. 일각에서 예상하는 '2월말' 선고는 어렵게 됐지만 '3월초' 선고는 그래도 가능한 상황이다.

헌재는 7일 청사 대심판정에서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11회 변론을 열고 박 대통령 측이 신청한 17명의 증인 가운데 8명을 채택했다.

채택된 증인으로는 최순실씨(61·구속기소)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58·구속기소)을 포함, 김영수 전 포레카 대표·정동춘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이성한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김수현 고원기획 대표·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방기선 전 청와대 경제수석실 행정관이다.

8명의 증인신문은 세 번의 변론기일로 나뉘어 진행된다.



우선 이달 16일에는 김 전 포레카 대표(10시)와 정 전 K스포츠재단 이사장(14시), 이 전 미르재단 사무총장(15시), 김 고원기획 대표(16시)의 증인신문이 예정돼 있다.

20일에는 최 1차관(10시)과 방 전 청와대 행정관(11시)이 증인으로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11회 변론기일에 증인으로 출석이 예정돼 있었지만 건강상 이유로 불출석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상대로 한 증인신문도 이날 오후 2시 진행될 예정이다.

22일에는 지난달 16일 한 차례 신문을 받은 안 전 수석(10시)과 최씨(14시)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헌재는 이들 외에 증인으로 신청된 권오준 포스코 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서울중앙지검 부장검사 등 9명은 채택하지 않았다.

아울러 박 대통령 측에서 부동의했던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과 송성각 전 콘텐츠진흥원장, 김홍탁 모스코스 대표, 이동수 전 KT전무, 권 포스코 회장에 대한 검찰조서는 변호인 입회하에 작성된 것으로 판단해 증거로 채택했다.

오는 9일과 14일에는 각각 12회·13회 변론이 열린다. 따라서 앞으로 남은 변론은 이날 추가된 것을 합해 총 다섯 차례로 출석할 증인 수만 해도 최대 18명에 이른다.

박 대통령 측이 신청한 증인을 대거 기각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재판부가 절반에 가까운 증인을 채택하면서 탄핵심판 일정도 빡빡하게 짜였다.

증인채택을 두고 국회와 박 대통령 측은 입장은 극명하게 갈렸다.

국회 소추위원 권성동 바른정당 의원은 변론이 끝나고 취재진과 만나 "지나치게 공정을 추구하다가 신속하게 결론을 내리지 못하면 그 또한 재판이 아니다"며 "재판부가 8명을 채택한 것은 지나치게 대통령 측의 뜻을 반영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헌재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더이상의 추가 증인신청과 기일 연기신청을 받아들이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대통령 측 이중환 변호사는 "저희들이 신청한 증인 중 8명만 채택된 것에 상당히 불만스럽다"며 "우리는 사실관계 규명을 최대한 많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 News1 최진모 디자이너


icki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