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 朴 탄핵심판 불출석…증인신문 20일로 연기

전날 "건강상 문제" 불출석사유서 제출

[편집자주]

구속 수감 중인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4일 서울 강남구 특별검사 사무실로 소환되고 있다. 2017.2.4/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구속기소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78)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변론에 나오지 않았다. 헌법재판소는 김 전 실장에 대한 증인신문을 오는 20일로 미뤘다.

김 전 실장은 7일 오후 4시로 예정돼 있던 탄핵심판 사건 증인신문에 출석하지 않았다.

재판장인 이정미 재판관은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에 "입증 취지가 세월호 사건 및 문체부 인사로 돼 있는데 많은 증인들이 증언하지 않았냐"며 "건강이 안 좋고 고령인데 굳이 유지할 것인가"라고 물었다.

박 대통령 측은 "다른 관점에서 물어볼 게 있다"며 "다음 기일에 나오지 않으면 철회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이 재판관은 "2월20일 오후 2시에 마지막으로 소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김 전 실장은 "건강사정 때문에 이번 기일 출석이 어렵다"며 "수일간 안정을 취한 뒤 (헌재의) 요구가 있으면 출석하겠다"는 내용의 불출석사유서를 전날 헌법재판소에 제출했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2015년 2월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내며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비선조직에 의한 국민주권주의 위반, 언론자유 침해, 세월호참사 관련 생명권보호 의무 위반 등 탄핵사유에 깊이 관여 돼 있을 것으로 지목된다.

박 대통령 측 대리인단은 지난달 20일 39명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헌재는 이중 김 전 실장 등 10명을 채택했다.

김 전 실장은 이른바 '블랙리스트' 문건 작성과 실행을 주도해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과 단체에 보조금 지급을 막고, 문체부 1급 공무원 3명에게 사직을 강요한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다.

kuko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