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현식 "최순실·안종범 의사결정…재단 이사회는 껍데기"

"직접적 지시는 최·안…결국 청와대"

[편집자주]

7일 서울 종로구 재동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제11차 공개변론에서 정현식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이 증인 자격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7.2.7/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이 최순실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재단의 주요 의사결정을 했기 때문에 재단 이사회는 유명무실했다고 진술했다.

정씨는 7일 헌법재판소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11회 변론기일에서 K스포츠재단에서 최씨와 안 전 수석의 영향력에 관해 진술했다.

주심인 강일원 재판관이 "최순실과 안종범을 통해 주요 의사결정이 되면 집행한 것처럼 진술했는데 재단 이사회는 무엇을 했는가"라고 질문했다. 이에 정씨는 "대단히 표현하기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그냥 껍데기였다"고 답했다.

강 재판관이 "재단에 대한 전국경제인연합회 소속 기업의 자금 출연을 청와대가 조직했다고 했는데, 출자는 기업이 하고 재단운영은 청와대가 맡았다고 이해한 것이냐"고 물었다.



정씨는 "광의로 보면 직접적 지시는 회장(최순실)과 안 전 수석 두분이지만 결국은 (청와대 지시였다)"이라고 답했다.

그는 "회장은 아무런 직책이 없는 분인데 그분 이야기가 어떻게 청와대나 안 전 수석하고 같은 것으로 봤냐"는 질문에 "저도 그점에서 의아했다"며 "지난해 5월 최씨가 누군지 알고 난 뒤 확실히 (청와대가 재단운영을 맡았다고) 생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회장과 안 전 수석이 불과 하루이틀 시차를 두고 같은 말을 하니 (최순실의 의사결정에) 청와대 의중이 실렸다고 믿게 됐다"고 덧붙였다.

kuko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