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룡 "'블랙리스트' 반대했지만 朴대통령 '묵묵부답'"

朴측, 문화계 이념적 쏠림 질문에 헌재 "이념논쟁 안돼"

[편집자주]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 신판 9차 증인신문에 출석하기 위해 25일 오전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로 들어서고 있다.  2017.1.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유진룡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혔지만 '묵묵부답'이었다고 진술했다.

유 전 장관은 25일 열린 박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9회 변론기일에 대통령이 문체부 인사들에 대한 임면권을 남용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박 대통령 측은 이날 유 전 장관에게 '블랙리스트'에 관한 질문도 던졌다. '블랙리스트' 의혹은 특검 수사 대상이지만 탄핵소추사유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유 전 장관은 2014년 7월 문체부 장관직에서 물러나기 며칠 전 박 대통령을 만나 "문화예술계의 '블랙리스트'라고 하는 차별과 배제행위를 멈춰달라"며 "사회 비판을 하는 사람의 입을 막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또 "특히 세월호 사건으로 국가가 갈등과 위기에 빠진 반대하는 사람을 포용하면서 사회갈등을 치유해야 한다"며 "하나하나 내치기 시작하면 나중에는 한줌도 안 되는 사람만 남을 것이다"이라고 박 대통령에게 말했다. 이 같은 말에 박 대통령은 '묵묵부답'이었다고 진술했다.

박 대통령 측 손범규 변호사는 유 전 장관에게 "차은택씨가 문화예술계 대부분이 좌파성향이라고 말했는데 사실이냐"며 "우리나라 문화예술계에 결코 이념적 쏠림현상이 있다고 보지 않는 거냐"고 물었다.

이에 주심인 강일원 재판관은 "지금 이념논쟁하는 것이냐"며 "피청구인(대통령)에게 유리한 질문도 아닌 것 같다. 사실관계를 확인하라"고 제지했다.

박 대통령 측이 "문화예술계를 지원할 때 대한민국 체제와 정부를 부인하는 작품에 국민 세금을 줘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냐"고 묻자 유 전 장관은 "체제 전복을 꾀하는 세력에게 지원해야 한다는 생각은 없다"고 답했다.

다시 최근 논란이 된 박 대통령 풍자그림과 연관시켜 질문을 하려하자 유 전 장관은 "판단을 요구하지 말라"고 끊었다.

박 대통령 측은 "블랙리스트라는 게 꼭 여기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지 말라는 취지가 아니라 '자금을 지원할 때 유의해서 판단하라'는 취지 아니냐"고 질문했다.

이에 강 재판관은 "블랙리스트를 인정하는 것이냐"며 "질문 취지가 이상하다"고 박 대통령 측에 말했다. 유 전 장관 역시 "저도 궁금하다. 블랙리스트 인정하시는 거죠?"라고 물었다.

박 대통령 측이 "블랙리스트가 없지만 (국회에서 일어난 사건을 보면) 있어야 하는 게 아닌지 생각할 수 있어서 물었다"고 해명하자 유 전 장관은 "그렇다면 블랙리스트를 주도한 김 전 실장이 왜 아니라고 한 것이냐. 정당하다면 체제를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었다고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kukoo@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