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대가성·부정청탁 드러난 기업부터 우선수사(종합)

SK·CJ·롯데 수사임박…특검 "아직 일정 잡히지 않아"

[편집자주]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가 20일 오후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 기자실에서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7.1.20/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20일 삼성 이외에도 대가성 및 부정청탁이 드러난 기업부터 수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면청탁' 정황이 드러난 SK와 CJ, 면세점 특혜의혹이 불거진 롯데가 특검의 다음 타깃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검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는 이날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일단 별도의 부정한 청탁이 있었다거나, 다른 대가가 오고간 기업이 우선적으로 수사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이 특검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영장청구 당시 포함된 금액(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이 다른 기업도 관련돼 있다"면서 "다른 대기업도 (대가성이 있는 것으로) 포함된다면 그 부분도 고려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SK와 CJ는 '사면청탁' 정황이 드러나 특검의 주요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롯데 역시 '면세점 사업권과 검찰 수사무마' 등 기업현안 해결을 위해 두 재단에 거액을 출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SK와 롯데는 K스포츠재단 관련 사업에 추가지원 요구를 받기도 했다.  

SK는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61·구속기소)가 설립을 주도한 두 재단에 111억원을 출연한 것이 최태원 회장(57)의 2015년 광복절 특별사면의 대가인지 여부가 특검의 남은 대기업 수사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인다.

CJ는 이재현 회장(57)이 지난해 광복절 특사 당시 기업인 중 유일하게 사면을 받는 과정에서 박 대통령에게 청탁한 정황이 안 전 수석의 업무수첩을 통해 드러났다. 두 재단에 13억원을 출연한 CJ는 현 정권에서 '문화계 황태자'로 급부상한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48·구속기소)이 주도한 'K컬처밸리' 등 문화융성사업에 1조4000억원대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적극 지원했다.

롯데는 면세점 인허가권과 관련된 민원을 해결받는 조건으로 재단에 출연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롯데는 두 재단에 총 45억원을 출연했다.

다만 특검은 구체적인 수사 착수시기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이 특검보는 "현재 (삼성 외 다른 기업의 뇌물공여 혐의는) 수사에 착수하지 않았다"며 "현 단계서 구체적 일정이 잡힌 것은 없다"고 덧붙였다.

dosool@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