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성, 대통령과 공모사실 '부인→인정'…왜?

정 "공모라고 하면 짜고 나쁜 일 하는 느낌이라…"
두 변호인 서로 견해가 달라 다음 재판 주목

[편집자주]

청와대 대외비 문건 유출 혐의로 구속기소된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1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1.18/뉴스1 © News1 최현규 기자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48)이 대통령과의 공모 사실을 부인했다가 사실상 인정하기로 입장을 바꾼 이유에 대해 정 전 비서관의 변호인 강갑진 변호사가 "정 전 비서관이 공모 부분에 대해 헷갈렸다"고 말했다.

강 변호사는 1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김세윤) 심리로 열린 정 전 비서관의 공무상비밀누설에 대한 재판이 끝난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정 전 비서관이 공모 관계에 대해 헷갈렸다"고 밝혔다.

강 변호사는 "정 전 비서관은 공모가 (누군가와) 짜는 것으로 알았는데 (법리상) 그게 아닌것 같으니까 (입장을 정리했다)"면서 "법률적으로 (공모가 어떤 의미인지) 충분히 상의를 했다. 본인이 사실관계를 인정하고 법원의 판단을 받자고 정했다"고 설명했다.

정 전 비서관은 이날 재판에 출석해 "법률적인 개념과 별개로 일반인 시각에서 볼때 공모라 하면 둘이 짜고 나쁜 일 한 느낌을 받는다"면서 공모 관계에 대한 법률적인 오해가 있었음을 시인했다. 이어 "나는 대통령을 잘 보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일뿐 공모했다는 얘기를 들으면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지난 두 차례의 재판에서 정 전 비서관 측의 또 다른 변호인 차기환 변호사는 정 전 비서관이 대통령의 지시를 받았다거나 대통령과 공모했다는 사실을 부인했다.

그런데 다시 강 변호사로 바뀌면서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최씨에게 문건을 전달한 사실을 인정하고 이 부분이 법률상 공모혐의에 해당하는지 재판부의 판단을 받기로 한 것이다. 또 강 변호사는 차 변호사가 제기한 최순실씨 태블릿PC에 대한 감정 신청 및 JTBC 기자 2명에 대한 증인 신청을 다시 검토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강 변호사는 "차 변호사와 (감정신청에 대해) 논의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실상 변호인들 사이에 교감이 없었던 것이다.

이제 정 전 비서관 측이 향후 재판에 대한 입장을 확실히 정하고 강 변호사도 다음 재판에서도 계속 나오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강 변호사와 입장이 다른 차 변호사의 거취에 대해 관심이 쏠린다.

ysh@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