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 "오늘부터 경선룰 마련…설 이전 예비후보등록 마칠 것"

신년 기자회견 가져…개헌은 '대선 後'에 방점

[편집자주]

2017.1.6/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오늘부터 당내 대선 경선룰 마련을 시작하겠다"면서 '정권교체 준비'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께 약속드린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은 결국 정권교체로부터 시작될 수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추 대표는 경선룰에 대해 "당헌당규상으로는 작년 12월에 이미 마련됐어야 한다. 탄핵정국을 거치면서 조금 늦어졌다"며 "무엇보다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룰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내 경선을 위한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실시하겠다. 적어도 설 연휴 시작 전에는 등록을 마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헌법재판소를 향해서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에 대해 조속히 심판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또 '당 중심 대선'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저는 지난 8월 전당대회부터 일관되고 줄기차게 '당 중심 대선'을 천명해왔다"며 "'후보별로' 혹은 '계파별로' 흩어지고 쪼개진 힘으로는 정권교체가 어렵다는 점을 지난 대선에서 너무나 뼈저리게 배웠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그러면서 "경선의 원칙은 '공정성'과 '중립'이며 본선의 원칙은 '포용'과 '단결'"이라고 부연했다.

추 대표는 '개헌' 문제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개헌은 국민주권·국민주도를 원칙으로 하는 '제대로 된' 개헌"이라며 사실상 대선 후 개헌에 방점을 두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추 대표는 "만에 하나 개헌이 정치권이 헤쳐 모이기 위한 도구로 비쳐진다면 개헌 동력은 더 이상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헌법이 아무리 좋아도 그 자체로 좋은 정치를 보장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와 함께 대선 전 개혁입법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다짐하는 한편 '국회 적폐청산 및 사회대개혁 특별위원회(국회 적폐청산 개혁특위)'를 구성하자고 여야에 제안했다.

추 대표는 또 정책위의장과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국회정부 비상경제대책협의체'를 구성하자고도 했다.

추 대표는 "당대표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간 국정협의체가 구성되기 전이라도 정책위의장과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국회정부 비상경제대책협의체'를 구성해 닥쳐올 경제위기에 공동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cho11757@

많이 본 뉴스

  1.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