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임카드' 던진 황창규 KT 회장…악재 딛고 성공하나

CEO추천위에 '연임' 표명…경영성과로는 '합격점'
이르면 이달내 결과 나와…확정뒤 3월 주총서 선임

[편집자주]

황창규 KT 회장/뉴스1 © News1


오는 3월 임기가 끝나는 황창규 KT 회장의 연임은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것이 악재로 평가되지만 3년 임기 내 경영성과와 대내외적 여건 등을 따져보면 이변이 없는 한 성공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황창규 회장은 6일 KT CEO추천위원회에 연임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전달했다. 지난 4일 미국으로 출국해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가전박람회 'CES 2017'에 참석중인 황 회장은 현지에 머무르며 유선으로 연임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황 회장은 지난 2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그룹 신년결의식에 참석하는 등 새해들어 대외행보에 적극 나서자, 연임의사를 굳힌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 시작했다.



실제로 6일 황창규 회장이 연임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CEO추천위원회는 후보 추천 여부를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할 예정이다. 심사결과는 이르면 이달내에 발표된다.

관련업계는 황 회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CEO추천위원회를 구성하는 이사들 가운데 사내이사 1인을 제외한 사외이사 7인이 모두 황 회장 취임이후 선임된 사람들이어서 연임 반대목소리를 낼 가능성이 희박하다. 게다가 대통령 탄핵과 조기대선이 맞물려있는 현 정국에서 '뉴페이스'를 찾기도 쉽지 않다.

임기동안 경영실적이 개선됐다는 점도 황 회장의 연임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황 회장 취임 2년차인 2015년 연결매출은 22조2812억원으로 이석채 회장 시절인 2013년 23조8105억원보다 1.6% 줄었지만 영업이익은 54% 늘었다. KT렌탈과 KT캐피탈 등 강도높은 계열사 구조조정으로 2013년 22조원에 육박하던 KT의 부채는 현재 17조4700억원으로 20.5% 줄어든 상태다.

무엇보다 황창규 회장의 가장 큰 성과는 경쟁사인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M&A)을 막은 것으로 평가된다. KT는 SK텔레콤의 M&A 무산을 위해 이례적으로 경쟁사인 LG유플러스와 공동 신문광고도 낼 정도로 사활을 걸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터진 '최순실 게이트'로 인해 연임을 무조건 낙관할 수만은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11월 퇴사한 이동수 전 IMC부문장이 최씨 측근인 CF감독 차은택의 낙하산 인사였다는 사실이 드러났고, 최씨 실소유 회사인 플레이그라운드에 68억원에 달하는 KT 광고를 몰아준 사실도 드러났기 때문이다.

CEO추천위는 황창규 회장이 귀국하는 1월 셋째주부터 황 회장 연임에 대한 심사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위원장은 사외이사인 김종구 전 법무부장관이 맡는다. 추천위에서 최종 확정된 후보자는 3월 정기주주총회에서 선임여부를 결정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황창규 회장이 임기 막판 최순실 게이트로 연임에 빨간불이 켜지는 듯했으나 KT가 빠르게 상황을 수습해 연임에 도전하는 것"이라며 "현재 대내외적 여건을 고려할 때 황 회장을 대체할 만한 인물이 없기 때문에 연임이 유력해보인다"고 말했다.

sho218@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